집값 안정화 ‘쐐기’, 서울 근거리 신규택지 지정 ‘수요 분산’ 효과적
30만호 내년부터 순차적 분양, 자족기능 안착 속도 및 공급과잉 해소 관건

정부서울청사에서 수도권 주택 30만호 공급방안 제3차 신규택지 추진계획을 발표 중인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3기 신도시의 마지막 카드로 고양 창릉지구와 부천 대장지구를 뽑았다. 유력 후보지로 꼽히던 광명 시흥, 하남 감북 등은 최종 제외됐다. 서울 접근성을 우선 고려해 선정한 이들 신도시 두 곳에는 총 5만8000가구가 공급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수도권 주택 30만가구 공급방안을 담은 ‘제3차 신규택지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당초 6월말 추가 택지 발표가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지만 최근 강남권을 중심으로 급매물이 일부 소진되면서 집값이 다시 꿈틀거릴 기미를 보이자 한 달가량 계획을 앞당긴 것으로 분석된다. 정부의 집값 안정화 의지를 재확인시키고자 하는 의도도 담겼다.

이번에 신규 선정된 고양 창릉, 부천 대장지구 등은 수도권 서부권에 위치했다. 이로써 앞서 발표된 수도권 동부권 일원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 계양지구 등과 균형을 이루게 됐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고양 창릉, 부천 대장지구는) 서울 도심권에 30분내 접근이 가능한 도시다. 이러한 입지를 기반으로 지하철 신설 연장, Super-BRT 등 교통대책도 마련하겠다”며 “입주 시 교통 불편이 없도록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와 조기에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 신도시 대비 2배 수준의 자족용지를 확보해 기업을 육성하고 기업지원허브, 창업지원주택 등을 공급해 스타트업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며 “모든 아파트단지에는 국공립 어린이집을 설치하고 유치원 역시 100% 국공립으로 운영해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로 육성하겠다. 아울러 전체 지구면적 1/3 이상을 공원으로 조성해 미세먼지를 줄이고 제로에너지 타운, 수소BRT 등을 설치해 자연 친화적인 도시로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지자체와 함께 3기 신도시 조성 관련 계획을 수립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분야 전문가와 함께 살기 좋은 도시를 입체적으로 디자인해 스마트시티로 조성할 계획이다. 교통대책을 수립할 때 원도심 교통 사각지대를 배려해 상생하도록 하고 도시재생사업도 지자체와 추진할 예정이다.

지구면적 813만㎡(246만평) 규모의 고양 창릉에는 3만8000호가 신규 공급된다. 판교 제1테크노밸리의 2.7배에 이르는 135만㎡(41만평·가용 40%)를 자족용지로 조성, 일자리 연계형 신도시로 탈바꿈할 예정이다. 330만㎡(100만평) 규모의 공원·녹지 및 호수공원 등도 조성된다. 특히 30사단 이전부지에는 서울숲 2배 규모의 도시숲으로 꾸며진다.

3기 신도시 입지로 신규 선정된 경기도 고양시 창릉동 일대. 사진=연합뉴스

이곳 지구에는 새절역(6호선·서부선)부터 고양시청을 잇는 ‘고양선(가칭)’이 신설된다. 서부선과 연결하고 급행화도 추진한다.

또한 향동지구, 화정지구, 대곡, 고양시청 등 총 7개역을 신설해 교통 인프라를 개선한다. 지구 남측 화전역(경의중앙선)과 지하철 신설역은 BRT로 연결해 여의도 25분, 용산 25분, 강남 30분 생활권이 가능하도록 한다.

이밖에 일산 백성동부터 서울문산고속도로 연결 사업, 창릉지구와 제2자유로 연결, 화랑로 확장 및 교차로 2곳 지하화, 수색로, 월드컵로 입체화, 통일로~중앙로 BRT 신설 사업도 추진된다.

국토부에서는 이 같은 교통대책으로 입주민은 물론 일산시민들의 여의도 접근성 개선, 출퇴근 정체 완화 등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부천 대장지구 343만㎡(104만평)에는 총 2만호의 주택이 공급된다. 국토부는 판교 제1테크노밸리의 1.4배에 이르는 68만㎡((20만평·가용 39%) 규모 자족용지를 통해 계양 테크노밸리 및 마곡 산단을 잇는 서부권 사업벨트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공장 이전적지는 공원으로 조성하고 지구 서북 측 하수처리장은 상부를 덮어 30만㎡ 규모 멀티스포츠센터로 조성한다. 자원순환센터는 지하화 및 리모델링을 거쳐 체험학습장 등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굴포천에는 22만㎡ 규모, 축구장 15개 상당의 수변공원이 들어선다.

국토부는 부천 대장지구 핵심 교통대책으로 초역세권 김포공항역과 부천종합운동장역을 잇는 Super-BRT(17.3km)를 꼽았다. 스마트정류장과 BRT 전용차로, 입체교차로 등을 추진하는 동시에 수소·자율주행버스도 운행하도록 한다.

GTX-B노선이 예정된 부천종합운동장역에는 복합환승센터를 마련해 Super-BRT 이용객과의 환승 서비스도 제고할 방침이다. 해당 노선을 통해 국토부는 서울역까지 30분, 여의도까지 25분 만에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계양IC부터 광명~서울고속도로를 연결하는 경명대로 신설확장, 소사로 확장, 고강IC·서운IC 등을 신설해 사당까지 30분대, 마곡지구 진입 10분대, 서남부지역 광역교통개선 등의 효과를 거둘 방침이다.

이날 국토부는 서울 도심에 1만호 공급을 위한 중규모 택지도 함께 공개했다. 신규 지정된 택지는 각각 안산장상(221만㎡·1만3000호), 용인구성역(276만㎡·1만1000호), 안산신길2(75만㎡·7000호), 수원당수2(69만㎡·5000호) 등이다. 이들 지역 신규공급을 위해서 지하철역 복합개발, 도심 공공부지 및 군 유휴부지 활용, 공공시설 복합화 등 다양한 방식이 적용될 예정이다.

이로써 국토부는 신도시 5곳에 17만3000호, 서울시 내 4만호 등 수도권 주택 30만호 공급계획을 마무리 지었다. 신도시의 경우 2022년부터, 중소규모 택지는 내년부터 주택이 분양된다. 이와 별개로 주거복지로드맵 등을 통해 추진 중인 6만2000호 규모 수도권 14개 신규택지 공급도 차질 없이 진행되며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분양에 돌입한다.

사진=연합뉴스

실제 이들 지역이 신도시 기능을 갖추려면 최소 3년에서 5년가량 시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입지가 공개되면서 인근 지역 대기수요 청약기회 확대 및 집값 안정 움직임 등의 효과는 우선 거둘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장기적으로 정부가 집값 안정 시그널을 시장에 뿌리내기리 위해서는 이번에 발표한 신도시 자족기능 강화 및 교통망 확충 등 계획을 얼마나 차질없이 진행하느냐에 달렸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주거와 일자리가 연계되고 서울 등 인근 지역으로의 접근성이 확보되지 않으면 서울에 집중된 수요를 분산시키는 데 한계가 있다는 거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 랩장은 “단순히 택지지구 내 2배 이상의 도시지원시설용지(기업허브지원 등)를 확보한다고 해서 판교신도시처럼 자족기능이 안착하고 자발적으로 기업이 육성되지 않는다”며 “세금 및 임대료 인하 외에도 기업을 위한 다양한 행정지원 및 문화·교육·업무 집적을 통해 장기적으로 기업이 안착할 수 있는 환경을 꾸준히 조성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고양 창릉, 부천 대장지구 등 입지가 이미 서울과 인접해 드라마틱한 효과를 보기 힘들거라는 의견도 있다.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고양 창릉, 부천 대장지구 등은 자족기능을 갖춘 신도시로 개발되는 데는 한계가 있어 보인다”며 “이미 서울과의 접근성이 좋은 지역이라 서울로 출퇴근하는 수요자들의 움직임은 다소간 있겠으나 기업을 육성하기는 힘들다”고 말했다.

이어 “인근 지역에서 내 집 마련을 계획 중인 대기수요를 묶어둘 수는 있다. 다만 지역주민과의 합의를 이루는 데도 상당한 시간이 필요해 5~6년 이상은 돼야 윤곽이 드러날 듯하다”며 “이들 지역주민은 단순히 택지 개발방식이나 보상금액에 따른 반발보다는 평생 살아온 삶의 터전을 잃는다는 상징적인 의미가 더 클 것. 이를 해소할 세부적인 지침이 마련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아울러 상대적으로 소외된 1·2기 신도시 주민들의 우려 섞인 반발을 잠재울 방안도 풀어야 할 과제로 남았다. 30만가구가 한꺼번에 쏟아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기존 2기 신도시 내 일부 미분양 사태 및 지역 양극화도 초래될 수 있다.

권 교수는 “3기 신도시와 비교하면 기존 신도시는 교통망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다. 이들 지역 주민들이 반발하는 것은 당연하다”며 “이번 신규택지 발표와 함께 기존 신도시 관련 정책이 함께 나오지 않은 것은 아쉽다”고 말했다.

함영진 랩장은 “고양 창릉, 부천 대장지구 모두 주변 기존 택지개발로 인한 입주적체와 미분양 문제가 있다”며 “추가 신도시 개발로 지역 사회에 또 다른 부담을 주지 않으려면 유연한 공급시기 조율, 기존 택지지구와의 연계개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파이낸셜투데이 배수람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