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m 이내 단거리 사물인터넷 기기 통신에 최적화
엑시노스 IoT 솔루션 라인업 구축, 관련 서비스 확산에 기여

엑시노스 i T100.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100m 이내 단거리 데이터 통신에 최적화된 IoT 프로세서 ‘엑시노스 i T100’을 7일 공개했다.

이를 통해 삼성전자는 장거리용 ‘엑시노스 i S111’(LTE 모뎀 기반), 중거리용 ‘엑시노스 i T200’(와이파이 기반)에 이어 단거리용 ‘엑시노스 i T100’까지 장·단거리를 아우르는 엑시노스 IoT 솔루션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

엑시노스 i T100은 스마트 조명, 창문 개폐 센서, 온도 조절 그리고 가스 감지 등 집과 사무실에 설치되는 소형 IoT 기기에 사용된다. 신체 활동과 운동량을 관리해주는 웨어러블 기기에도 활용 가능하다.

단거리 무선 통신을 지원하는 블루투스 5.0(저전력, Bluetooth Low Energy), 지그비 3.0 (Zigbee) 등 최신 무선 통신기술을 지원해 다양한 기기와 연결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무선통신용 IoT 기기가 데이터 해킹에 취약한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암호화·복호화를 관리하는 SSS(Security Sub System)와 데이터 복제방지 기능의 PUF(Physically Unclonable Function)를 탑재해 보안성을 강화했다.

특히 엑시노스 i T100는 일반적인 동작 온도 범위(-40~85℃)를 넘어 최대 125℃ 고온에서도 정상 작동해 다양한 온도 환경에서 안전하게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해당 제품에 프로세서와 메모리 그리고 통신 기능을 하나의 패키지에 포함해 소형 IoT 기기에 최적화하는 한편 28나노 공정을 적용해 전력 효율도 높였다. 현재 삼성전자는 엑시노스 I T100 샘플을 고객사에 공급 중이다.

허국 삼성전자 S.LSI사업부 마케팅팀 전무는 “저전력·단거리 사물인터넷 솔루션은 다양한 기기들과의 연결을 통해 우리의 삶을 보다 편리하게 해줄 것이다”며 “엑시노스 i T100은 다양한 통신기술과 뛰어난 보안성을 기반으로 단거리 사물인터넷 서비스 발전과 확산에 기여할 것이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배수람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