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에든버러서 IR 진행…Z/Yen사와도 면담 가져

사진=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과 서울시가 금융중심지로서 서울의 우수성을 대외에 홍보했다.

금감원 금융중심지지원센터는 지난 3일 영국 런던에서 서울시, 영국 자산운용협회와 공동으로 서울 금융중심지 기업설명회(IR)를 열었다고 5일 밝혔다.

영국 금융회사와 핀테크 회사 임직원, 정부 관계자 등 약 130여명이 참석한 이번 IR에는 박원순 서울시장과 유광열 금감원 수석부원장(금융중심지지원센터장), 피터 에스틀린 런던금융특구 명예시장, 박은하 주영 한국대사 등이 연사로 나서 서울 금융 중심지 정책을 홍보했다.

유 수석부원장은 기조연설에서 한국 금융시장의 잠재적 가치와 이를 실현하기 위한 감독 당국의 노력을 속했다. 그는 한국의 연기금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는 점과 정부가 핀테크 활성화를 위해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는 것을 집중적으로 설명했다.

홍콩이나 싱가포르 등 여타 아시아 금융중심지들과 비교하며 한국 금융시장의 잠재력을 설명하기도 했다.

영국 자산운용협회와 국내에서 영업 중인 스탠다드차타드(SC)는 영국인 시각에서 본 한국 시장의 매력을 전했고 한국투자공사는 글로벌 자산운용전략을 소개했다.

앞서 금융중심지지원센터와 서울시는 지난달 30일 에든버러에서 IR 행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에든버러에서 금융중심지 IR을 진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양 기관은 스코틀랜드 금융업협회와 코드베이스, RBS 등 핀테크 액셀러레이터, 베일리 기포드 등 자산운용사와 개별 면담을 진행했다.

유 수석부원장은 서울의 금융중심지 위상을 높이기 위해 국제금융센터지수(GFCI) 발표 기관인 Z/Yen사도 방문했다. Z/Yen사가 지난 3월 발표한 서울의 국제금융센터지수는 668점으로 세계 112개 도시 중 36위다. 이는 2015년 9월 6위 이후 3년 6개월만에 30계단 하락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민아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