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 940억원, 예방·진화 인력 확충 및 인프라 복원 지원
“국민 성금 전액, 피해 주민 위해 사용할 것”

홍영표(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일 열린 강원도 산불피해 종합복구계획 당정협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당정청이 강원도 산불 피해 지역의 신속한 복구를 위해 1853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1일 오전 국회에서 강원도 산불피해 종합복구계획 당정청 협의를 열고 종합 대책 마련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조정식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번 재난 극복을 위해 복구지원비 1853억원의 신속한 투입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주민 생활 안정에 초점을 두고 화재로 소진된 주택과 농업시설의 신속한 복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당정청은 산불 피해로 집을 잃은 이재민 340세대에 11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임시 조립주택을 설치한다. 220여세대에 대해서는 임대주택을 지원할 예정이다.

조 정책위의장은 “산불 대응을 위해 이미 편성된 추가경정예산(추경) 940억원을 국회 통과 즉시 집행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며 “산불 특수진화대 등 예방·진화 인력을 확충하고 강풍과 야간에도 기동 가능한 산불 대응 헬기 등 인프라를 복원하겠다”고 말했다.

또 “국민이 모아준 소중한 성금 전액은 피해주민을 위해 사용하겠다”며 “이재민에 투명하게 배분되도록 배분 항목과 기준을 통일하고 지급 내역을 꼼꼼하게 관리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산불 피해 복구를 위해 모인 국민 성금은 총 470억원이다. 전액 피해주민을 위해 사용된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지난달 16일까지 피해 조사를 조기 완료했다”며 “조사를 토대로 청와대와 국무조정실, 기획재정부, 산림청 등과 긴밀히 협의해 종합복구계획에 지원 방안을 최대한 담았다”고 말했다.

최문순 강원지사는 “산불 종합대책을 매우 어렵게 결정해준 것으로 안다”며 “이 뜻을 도민에게 잘 전하고 앞으로도 빠르게 수습해 가장 모범적인 피해 수습을 해내겠다”고 다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민아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