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증권사 종합검사 실시…부동산금융 중점 검사 예고
부동산 강자 메리츠종금 사정권, 급증한 우발채무도 리스크

사진=메리츠종금증권

금융감독원의 종합검사에 메리츠종금증권이 좌불안석이다. 금감원이 중점적으로 들여다보겠다는 항목에 메리츠종금이 강점을 보이는 부동산금융이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최근 금융투자회사 종합검사 중점검사 사항과 올해부터 시행하는 유인부합적 종합검사 운영 방향을 사전 예고했다.

올해 실시되는 종합검사는 ▲잠재리스크 관리의 적정성 ▲투자자 이익침해 불건전영업행위 ▲내부통제 취약부문 점검 ▲자본시장의 공정질서 저해행위 ▲자본시장 인프라 기능의 적정성 등을 중심으로 실시된다.

이번 발표에서 금감원은 금투회사의 투자 중개 부문 실적위축 등에 따라 부동산금융, 파생결합증권 등 고위험·고수익 분야로의 쏠림현상이 심화되면서 부동산금융 리스크 관리의 적정성 등을 중점적으로 살펴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소비자 보호 수준, 재무건전성, 내부통제 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3개사 내외로 대상회사를 선정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실제 국내 증권사 우발채무는 2012년 이후 증가세를 나타냈다. 지난달 말 나이스신용평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증권사의 우발채무는 2015년 총 규모가 20조원을 넘겼다. 이후 증가세가 다소 둔화했으나 2017년 이후 부동산 시장이 호황을 보이며 빠른 성장세로 전환됐다.

지난해 9월 말 기준 국내 증권사의 총 우발채무는 33조9000억원으로 자기자본 대비 비중은 63.7%를 차지했다.

금융권에서는 메리츠종금이 올해 실시되는 종합검사의 첫 번째 타깃이 될 수 있다는 예측이 일부 제기됐다. 메리츠종금이 금감원이 중점적으로 살펴보겠다고 강조한 부동산금융의 전통적인 강자로 꼽히기 때문이다.

메리츠종금은 2010년 메리츠종합금융과 합병한 이후 미분양담보대출확약 등 신상품을 히트시키며 부동산금융 시장에 강자로 떠올랐다. 이를 바탕으로 아이엠투자증권 인수 및 유상증자(2015년), 메리츠캐피탈 완전 자회사 편입(2017년) 등으로 빠르게 자본을 불려 업계 자기자본규모 7위까지 올라섰다.

최근에는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을 중심으로 한 투자은행(IB) 분야에 공을 들이고 있다. 부동산 시장이 위축되자 국내 부동산 금융 중심의 IB 포트폴리오를 국내외 대체투자로 분산시키면서 수익 다변화를 노린 것이다.

이에 메리츠종금은 2년 연속 IB관련 수수료 수익 3000억원대를 기록했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메리츠종금의 IB관련 수수료 수익은 3007억원으로 1위를 차지했다. 채무보증 관련 수수료가 2113억원을 기록했고 매수합병 728억원, 인수주선 167억원으로 집계됐다.

특히 채무보증 관련 수수료에서는 2위인 하나금융투자(1634억원)를 큰 폭으로 따돌리면서 2년 연속 1위를 지켰다. 2017년 메리츠종금의 채무보증 수수료 수익은 2398억원이다.

증권사 IB의 대표적인 사업으로는 인수·주관, 인수합병(M&A), 채무보증 등이 있다. 채무보증 관련 수수료는 증권사가 사업자 부실 시 관련 채무를 대신 갚기로 하고 챙기는 수익이다. 채무보증의 대부분은 부동산PF가 차지하고 있어 부동산 경기가 악화할 경우 타격이 크다.

자연히 우발채무 규모도 급증했다. 채무보증은 보증 대상이나 담보가 부실화되면 우발적인 손실을 볼 수 있어 우발채무로 분류된다. 우발채무는 현재는 부채가 아니지만 향후 우발적인 사태가 발생하면 확정될 수 있는 부채를 의미한다.

메리츠종금의 지난해 12월 우발채무 규모는 6조5730억원으로 전년 말(4조7379억원) 대비 38.73% 증가했다. 자기자본 대비 우발채무 비율은 193.81%로 업계 평균인 74.26%를 크게 웃돌았다.

이에 메리츠종금 관계자는 “우발채무 규모가 큰 편인 것은 사실이다”며 “다만 총액은 크지만 마이너스 통장 같은 조건부 대출이나 대출 확약 등을 포함하고 있어 실질적으로 대출이 나간 것은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자기자본 대비 우발채무 규모가 크다는 의견도 있지만 2015년 대비 자기자본은 2배 정도 늘었지만 우발채무는 20% 후반대로 늘어 자기자본이 늘어나는 속도보다 우발채무 증가 속도가 현저히 느리다”고 덧붙였다.

해당 관계자는 “종합검사 타깃이 될 가능성은 낮다고 생각한다”며 “부동산금융을 9년 정도 해 오면서 2010년 이후에 디폴트가 난 것이 한 것도 없는 등 리스크 관리를 철저하게 하고 있다. 설령 검사를 받게 되더라도 자신이 있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민아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