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가 편찬, 카카오 웹사전으로 공개
대표적 독립운동가 144인 우선 공개…11일 하루 카카오톡 검색테마도 선봬

사진=카카오

카카오가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주년을 기념해 독립운동가의 생애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웹사전을 11일 선보인다.

카카오는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와 함께 ‘한국독립운동 인명사전’을 카카오톡 #탭과 다음(Daum) 등 포털서비스에서 최초로 제공한다.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는 일제강점기 독립운동가들의 삶과 활동을 집대성해 ‘한국독립운동 인명사전’을 편찬하고 2024년까지 약 30여권의 책자로 발간할 예정이다. 온라인에서는 카카오를 통해 웹사전으로 공개된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기념일에 맞춰 144인을 우선 공개하며 내외국인을 아우르는 대표적 독립운동가들을 포함했다. 카카오톡 #탭과 다음에서 독립운동가의 이름을 검색하면 백과사전의 한국독립운동 인명사전 항목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다음의 백과사전 내 메뉴에서도 찾아보면 된다. 카카오는 다른 독립운동가의 정보도 순차적으로 업데이트해나갈 예정이다.

한편 카카오톡 #탭에서는 이날 하루 동안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핵심키워드로 한 검색테마도 선보인다.

#탭 메인에 노출된 해당 키워드를 클릭하거나 검색하면 한국독립운동 인명사전으로 이어지는 배너와 임시정부 수립기념일 테마 백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사회공헌 플랫폼 ‘카카오같이가치’에서 진행 중인 ‘대한민국 임시정부 소개 핸드북 발행’ 프로젝트에 직접 기부는 물론 응원과 공유하기, 댓글 달기로도 기부에 동참할 수 있다.

카카오 관계자는 “독립기념관이 집대성하는 독립운동가들의 생애를 카카오에서 최초로 선보이게 돼 뜻깊다”며 “국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카카오톡 #탭과 다음 등을 통해 애국선열의 숭고한 독립투쟁의 역사가 널리 알려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배수람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