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영업이익‧당기순이익, 전년比 60%대까지 하락
경영문화 개선방안 마무리 단계, 주총서 정관변경만 남아
업계, 주총 이후 제재 해제 전망…국토부 “아직 논의된 바 없어”

진에어 B737-800 항공기. 사진=진에어

다수의 저비용항공사(LCC)가 신규 노선 확장이나 신규 항공기 도입, 부정기편 운항 등으로 몸집 불리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반면 진에어는 국토교통부의 제재로 인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

진에어에 대한 국토부의 제재가 8개월째에 접어들었다. 국토부 제재로 인해 진에어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현재 진에어가 보유하고 있는 항공기는 지난달 말 기준 총 26대로 제재를 받기 전인 지난해 이맘때와 동일한 대수를 유지하고 있다. 운항 노선 역시 지난해와 같은 35개(국제선 31개, 국내선 4개 노선)로 동일하다. 국토부 제재가 이뤄진 지난해 8월 이후부터는 LCC의 주 수익원 중 하나인 부정기편 운항도 하지 못하고 있다.

진에어는 가장 최근 있었던 인천‧부산(김해)~몽골(울란바토르)과 부산~싱가포르(창이) 노선 운수권 배분 경쟁에 대응을 할 수 없었다. 또 항공업계 내에서 주목하고 있는 지방공항에서 오가는 노선을 확대 하지 못했다.

항공업계 내에서는 지방공항에서 오가는 노선에 대해 ‘당장에는 수요가 크지 않을 수 있지만 향후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는 중요한 노선’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이같은 상황이 지속된다면 진에어는 중국 노선 운수권 배분 신청마저 못하는 상황에 이를 수 있다. 진에어의 경쟁력 하락은 불 보듯 뻔한 일이다. 매출과 영업이익 등에 대한 타격도 지속된다.

실제 진어에의 지난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전년 대비 대폭 하락했다. 진에어가 지난 19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공시한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연간 매출액은 전년 대비 상승했으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전년 대비 65%, 60% 수준까지 떨어졌다.

진에어는 자발적으로 약속했던 경영문화 개선방안 ▲이사회 권한 강화 ▲법무실 신설 ▲감사위원회 구성 ▲사내 고충처리 시스템 구축 ▲직종별 유니폼 개편 ▲사외이사 비중 확대 등을 차근차근 이행했다.

지난 5일에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과 오문권 진에어 인사재무본부장이 진에어 사내이사에서 물러나면서 이사회 구성이 변경됐다. 이들의 사내이사 사임으로 진에어 이사회는 사내이사 2명, 사외이사 3명으로 변경되면서 자연스럽게 사외이사 비중이 이사회 구성의 과반을 넘어섰다.

또한 진에어는 오는 27일 열릴 정기주주총회에서 정관변경을 완료하면 앞서 청문회에서 제시한 경영문화 개선방안을 모두 마무리하게 된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진에어에 대한 국토부의 다방면 제재는 전례가 없던 일이라 제재 해제에 대한 예측이 힘들다”며 “일각에서는 오는 27일 진에어 주총 이후 국토부가 제재를 해제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으나, 순전히 국토부의 의중에 달린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진에어가 제재 직후 제시한 경영문화 개선방안을 모두 이행했음에도 특별한 명분 없이 제재가 해제되지 않고 지연돼 중국 노선 운수권 배분에서 제외되는 일이 생긴다면 논란이 커질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국토부 관계자에 따르면 중국 노선 운수권 배분은 다음달 말부터 5월 초순 사이에 이뤄질 예정이다.

이와 관련 국토부 항공정책실 관계자는 “진에어 제재 해제는 경영문화 개선을 전제로 두고 시작된 것인 만큼 국토부에서도 이와 관련해 하나하나 확인 중이며 종합적으로 검토하는 시기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진에어 주총 직후 제재가 해제될 수 있다는 전망과 관련해서는 소문일 뿐 국토부 내에서 아직 논의된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파이낸셜투데이 제갈민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