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지질자원硏·기초과학지원硏 개최
국내외 물 분야 전문가 참여, 좋은물 연구동향·발전방향 공유

사진=한국지질자원연구원

UN이 지정한 26번째 세계 물의 날을 맞아 과학기술을 통한 우리나라 좋은물의 숨은 가치를 찾고 브랜드화하기 위해 정부, 지자체 정부출연연구기관이 함께 국제포럼을 개최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이하 기초과학지원硏)은 19일 서울 더케이호텔 가야금홀에서 ‘2019 좋은물 국제포럼’을 공동 개최한다. 국내외 학계·산업계·연구기관 전문가와 정부 부처·지자체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내외 좋은물 관련 최신 연구동향 및 사례를 주제로 향후 발전 방향을 공유한다.

이번 포럼은 과기정통부가 주최하고 한국지질자원연구원과 기초과학지원硏이 주관한다. 국외 좋은물 관련 최신 연구 동향 파악과 국제공동연구의 활성화를 통해 우리나라 좋은물의 과학적 평가의 활용과 그 가치를 높이고자 마련됐다.

최근 환경오염으로 인한 삶의 질 증진이 화두가 되면서 우리 몸에 유익한 건강한 물을 추구하는 것으로 물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또한 물의 다양한 용도(커피·맥주·차류·장류 등)에 따라 최적의 특성을 가지는 물을 활용하고자 하는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이날 포럼은 일본, 중국 및 국내 전문가의 6개 주제발표와 토의로 진행되며, 국내외 좋은물의 최신 연구동향과 사례와 발전방향에 대해 공유한다. 일본 구마모토 대학의 수리지질학자인 준 시마다(Jun Shimada) 교수와 중국 길림대학교의 수(Xiasoi Su) 교수, 김지연 서울과기대 교수, 윤성택 고려대 교수, 고경석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박사 등이 발표를 진행한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한국의 좋은물 연구가 이번 포럼을 통해 세계적인 수준으로 도약하고 나아가 우리나라 지역의 다양한 좋은물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와 도전의 장이 되길 바란다”며 “정부는 좋은물 프로젝트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김복철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원장은 “전 세계적으로 좋은물에 대한 욕구와 고부가가치화 하는 연구로 패러다임이 급속하게 전환되고 있다”고 강조하며, “좋은물에 대한 연구지원을 확대하고 연구결과의 실증을 통해 국민이 자랑스러워하며 마실 수 있는 좋은물 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좋은물 포럼을 지속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며 지역적으로 우수한 좋은물 자원의 활용과 발전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지역별로 순회하며 그 특성과 차별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이번 ‘2019 좋은물 포럼’은 좋은물에 관심 있는 일반인도 참석이 가능하며 참가비는 무료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영권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