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진단·지출관리·소득관리 등 10편…네이버TV·유튜브 등에 게시

사진=금융투자협회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이하 투교협)는 ‘퇴직 후에 어떻게 살지?’를 고민하는 중장년층 직장인을 위해 ‘어쩌다 퇴직, 인생 2막 대비: 액티브 시니어’ 동영상 콘텐츠를 개발하고 18일부터 투교협 홈페이지, 네이버TV, 유튜브 등에 게시한다고 이날 밝혔다.

액티브 시니어는 은퇴 이후에도 소비생활과 여가생활을 즐기며 사회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50~60대 세대를 지칭한다.

이번 콘텐츠는 ▲자산진단 ▲지출관리 ▲소득관리 ▲투자관리 등 총 10편으로 구성된다. 액티브 시니어 1세대의 현실적인 조언 등을 통해 퇴직 후 한 번쯤은 고민할 만한 ‘100세까지 행복하고 건강한 삶’의 인생 재설계 및 재무설계 실천방법 등을 제시한다.

특히 갑작스럽게 퇴직하게 된 실제 대기업 출신 이춘재 부장의 시행착오와 실패사례 등을 통해 퇴직 후 인생 2막을 준비하는 직장인들에게 현실적인 조언과 해법을 제시하고 제2의 인생 설계 희망을 전달하고자 했다.

곽병찬 투교협 간사는 “인생 100세 시대에 퇴직 후가 두려움으로 다가올 수 있지만 인생 후반기 진정한 나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직면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함께 고민하며 행복한 삶을 준비하는 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민아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