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소재, 각종 편의사양 눈길…2열 탑승객 배려는 ‘덤’
무선충전 미지원‧아쉬운 뒷좌석 시트포지션 ‘옥에 티’
세단 같은 주행질감, 제로백 6.8초‧흔들림 없는 코너링
SUV보다 넓은 트렁크, 경쟁모델 대비 긴 차체…경쟁력 충분

볼보 신형 크로스컨트리 V60. 사진=볼보자동차코리아

국내 자동차 시장이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로 걸음을 재촉하고 있는 가운데, 볼보자동차코리아는 신형 크로스컨트리 V60을 아시아 최초로 국내에 출시하면서 틈새시장을 공략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볼보자동차의 크로스컨트리 V60은 세단과 SUV의 장점만을 뽑아 결합한 왜건(Wagon) 스타일의 차량이다. 전고는 세단처럼 낮으면서 적재함(트렁크) 공간은 SUV만큼 넓다. 덕분에 운전자와 동승자는 세단에 탑승하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으면서도 SUV의 장점인 넓은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국내 왜건 시장은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지 못했다. 그러나 크로스컨트리 V60은 달랐다. 사전 예약을 실시한 직후부터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현재 크로스컨트리 V60은 올해 볼보자동차코리아가 준비한 물량 1000대 중 800대가 사전 예약됐다.

볼보자동차코리아는 최근 크로스컨트리 V60 미디어 시승행사를 진행했다. 시승은 충북 제천에서 출발해 강원도 원주를 돌아오는 구간으로 총 140km를 주행했다.

디자인은 볼보자동차의 ‘스웨디시 스타일’을 적용해 직전 모델 대비 세련되면서도 선이 굵어져 남성스러워졌다. 전면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부분은 커다란 엠블럼과 라디에이터 그릴, ‘토르 망치’ LED 전조등(헤드라이트)이다. 후면은 볼륨감이 더해졌으며, ‘L’ 모양의 리어램프가 인상적이다. 번호판 아래에는 ‘MADE BY SWEDEN’ 문구를 삽입해 스웨덴 태생임을 강조했다.

크로스컨트리 V60 실내. 사진=제갈민 기자

크로스컨트리 V60 PRO(상위트림)에 탑승하면 센터페시아에 세로로 길게 자리 잡은 9인치 센터콘솔 디스플레이와 큼지막한 송풍구, 바워스&윌킨스(B&W, Bowers&Wilkins) 오디오 시스템이 눈길을 끈다. 이어 드리프트 우드 소재를 사용한 대시보드와 부드러운 질감의 가죽시트는 고급스러움을 자아낸다. 1열 시트에는 통풍과 열선, 마사지 기능이 적용됐다.

B&W 오디오 시스템은 대시보드 상단에 자리한 트위터와 더불어 1열 좌석 양쪽 도어, 2열 좌석 양쪽 도어, 루프 등 총 19개의 스피커와 뒷좌석에 추가로 설치된 에어 서브우퍼를 통해 풍부하면서 선명한 음질을 제공한다.

편의사양도 빠뜨리지 않았다. 2열 곳곳에 각종 편의장치를 마련해 모든 탑승객을 배려했다. 2열 시트에 열선을 적용했으며, B필러와 1열 시트 사이에 송풍구를 설치했다. 또 2열 좌석 아래 수납공간을 마련해 태블릿 PC나 서류 등을 보관할 수 있으며 콘센트도 1구가 설치돼 있다.

천장에는 대형 파노라믹 선루프가 적용돼 한층 더 시원한 개방감을 느낄 수 있다. 크로스컨트리 V60에 설치된 파노라믹 선루프는 플래그십 라인업인 XC90과 크로스컨트리 V90에 설치된 것과 동일한 크기다.

실내공간은 전체적으로 넓었다. 180cm 남성 기준, 레그룸은 1, 2열 모두 넉넉했다. 헤드룸은 약간 낮은 편이긴 하지만 불편함을 느낄 정도는 아니다. 또한 시트포지션을 낮게 설정하더라도 시야가 좁지 않았다.

단점으로 꼽을 수 있는 부분은 휴대폰 무선충전을 지원하지 않는 것과 2열 시트포지션이 낮다는 점이다. 특히 2열 시트포지션이 낮아 170cm 이상의 승객이 탑승할 경우 허벅지와 시트 사이 공간이 붕 떠 장시간 앉아 있기에는 불편할 듯 했다.

본격적인 주행에 나서자 크로스컨트리 V60은 폭발적인 성능을 뿜어냈다. 차량 통행이 적은 고속도로 구간에서 가속페달을 절반 정도만 밟았음에도 속도는 이미 시속 100km를 훌쩍 넘기고 있었다. 그러나 체감 속도는 실제 속도보다 느리게 느껴졌다. 또 속도를 유지한 채 커브 구간에 진입했지만 흔들림 없이 통과할 수 있었다.

속도를 줄이고 주행모드를 다이내믹으로 변경한 후 가속페달을 끝까지 밟자 압도적인 가속성능을 뽐냈다. 급가속 시 스포츠세단을 탄 듯 몸이 시트로 살짝 파묻히면서 밀착된다. 크로스컨트리 V60의 제원 상 제로백(0-100㎞/h 도달 시간)은 6.8초에 불과하다.

주행 질감은 세단과 흡사하며 안정감이 있다.

고속주행 시 풍절음이나 노면소음은 크게 느껴지지 않았으며 음악 청취에 지장이 없었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중요시하는 볼보자동차답게 크로스컨트리 V60에는 인텔리세이프 어시스트 등 첨단지능형 안전시스템이 기본 적용됐다. 특히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과 차선유지보조(LKA) 기능은 현재 양산차량 중 가장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수준이다. 또 앞 차량과 거리를 조절하면서 스스로 가‧감속을 행한다.

크로스컨트리 V60 계기반. 시승 후 평균 연비. 사진=제갈민 기자

시승 간 평균 연비는 강원 원주에서 충북 제천으로 돌아오는 57.2km 구간에서 측정했다. 가‧감속을 반복하면서 시속 100km 이상의 초고속 주행을 수차례 행한 결과 100km를 주행하기 위해서는 16.7ℓ가 필요한 것으로 측정됐다. 이를 환산하면 ℓ당 약 6km를 주행할 수 있는 것이다. 일상적인 주행을 행할 시 연비는 이보다 높게 측정될 것이다.

복합 연비는 ℓ당 10.1km(도심 8.8km, 고속 12.4km)이다.

파워트레인은 2.0ℓ 직렬 4기통 터보차저 가솔린 엔진에 8단 자동 기어트로닉 변속기가 맞물려 최대출력 254마력, 최대토크 35.7kg‧m를 뿜어낸다. 제원 상 수치는 경쟁모델로 꼽히는 BMW 3시리즈 투어링과 푸조 508SW를 모두 압도한다. 단, 최대토크는 디젤 모델인 BMW 3시리즈 투어링이 소폭 높다.

차체 크기는 전 모델보다 전장과 축거(휠베이스)가 각각 150mm, 100mm 늘어났다. 크로스컨트리 V60의 차체 제원은 전장 4785mm, 전폭 1850mm, 전고 1490mm, 휠베이스 2875mm, 공차중량 1840kg이다.

BMW 3시리즈 투어링과 푸조 508SW 대비 상대적으로 긴 차체를 가졌으며 전폭은 비슷한 수준이다. 공차중량은 BMW 3시리즈 투어링이 1990kg, 푸조 508SW이 1460~1500kg이다.

크로스컨트리 V60 트렁크. 사진=제갈민 기자

기본 트렁크 공간은 크로스컨트리 V60이 529ℓ로 경쟁모델과 비슷하거나 더 넓다. 2열 좌석을 모두 접으면 트렁크 용량은 1441ℓ까지 늘어난다. 이는 같은 60 클러스터 SUV 모델인 XC60(기본 505ℓ, 최대 확장 1432ℓ)보다 넓은 공간이다.

크로스컨트리 V60은 기존 경쟁모델인 왜건뿐만 아니라 SUV 시장까지 넘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크로스컨트리 V60의 국내 판매가격은 T5 AWD 5280만원, 상위트림 T5 AWD PRO 5890만원이다. 독일‧영국·스웨덴 등지보다 600~1000만원 정도 저렴한 가격은 경쟁력을 한층 더 높여준다. 여기에 5년‧10만km 무상 보증 및 소모품 교환 서비스를 기본으로 제공해 차량 유지‧관리 비용을 최소화 했다.

경쟁모델 BMW 3시리즈 투어링은 5670만원, 푸조 508SW은 해외 출시기준 가솔린 모델이 4만814파운드(약 6134만원)이다.

사진=볼보자동차코리아

파이낸셜투데이 제갈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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