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오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대우조선해양 민영화 본계약 체결식에서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왼쪽)과 권오갑 현대중공업지주 부회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현대중공업그룹은 8일 산업은행과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관한 본계약을 체결했다. 이와 함께 대우조선해양 임직원의 고용안정과 협력업체 기존 거래선 유지 등을 천명했다.

이동걸 산은 회장과 권오갑 현대중공업 부회장은 이날 여의도 산은 본점에서 대우조선 지분 인수 계약서에 서명했다.

현대중공업은 물적 분할을 통해 ‘한국조선해양’(가칭)을 설립하기로 했다. 산업은행은 보유 중인 대우조선해양 지분 전량을 출자한 뒤 한국조선해양의 주식을 취득한다.

한국조선해양의 최대주주는 현대중공업그룹, 2대주주는 산은이 된다. 중간지주사로는 대우조선 외에 사업법인인 현대중공업과 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 4개 계열사를 두게 된다.

현대중공업은 상반기에 임시 주주총회를 열어 물적 분할을 의결할 예정이다. 기업결합심사를 마치면 한국조선해양 설립과 출자 등이 이뤄질 예정이다.

고용안정과 협력업체 유지와 관련해서 이동걸 회장과 권오갑 부회장은 “생산성이 유지되는 한 대우조선 근로자들에 대한 고용보장은 기존 현대중공업그룹과 동일한 조건으로 지켜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 “협력업체와 부품업체는 지역경제의 중요한 한 축”이라며 “대외 경쟁력이 있는 협력업체와 부품업체의 기존 거래선은 그대로 유지될 것”이라고 밝혔다.

권오갑 부회장은 계약식에서 “이번 대우조선 인수는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성장과 발전을 주도해 온 현대중공업그룹의 사명감과 책임감에서 출발한 것”이라고 말했다.

권 부회장은 “현대중공업그룹은 그룹 산하의 4개 조선사를 영업과 설계, 생산에 최적화시키고 새롭게 출범하는 ‘한국조선해양’은 컨트롤타워 겸 연구·개발(R&D) 및 엔지니어링 전문회사로 발전시켜 양사의 기술 경쟁력을 한 단계 도약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 가족이 될 대우조선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사의를 밝힌 정성립 대우조선 사장의 후임으로는 이성근 부사장(조선소장)이 내정됐다. 이 부사장은 공학박사 출신으로 대우조선 설계부문장과 기술총괄전무 등을 거쳤다.

대우조선해양은 14일 이사회를 열어 이 신임 대표이사 후보자에 대한 사내이사 선임 건을 의결한 뒤 29일 정기주주총회 이후 신임 대표이사 선임 안건을 상정할 예정이다.

파이낸셜투데이 한종해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