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 장관 7명 물갈이, 현역의원 4명 당으로
문화 박양우·국토 최정호·과기 조동호
중기 박영선·행안 진영·통일 김연철
식약처 이의경·대도시권광역교통위 최기주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의 ‘2기 내각’이 완성됐다. 문 대통령은 8일 7개 부처 장관을 교체하는 중폭 규모 인사를 단행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7명의 장관을 교체하는 중폭 개각과 함께 2명의 차관급 인사를 단행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먼저 4선 중진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영선(59)·진영(69·사시 17회) 의원은 중소벤처기업부·행정안전부 장관에 각각 내정됐다.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는 문화관광부 차관을 지낸 박양우(61·행시 23회) 중앙대 교수가 낙점됐다.

김연철(55) 통일연구원장은 통일부 장관으로, 최정호(61·행시 28회) 전 전라북도 정무부지사는 국토교통부 장관으로, 조동호(63)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으로 각각 발탁됐다. 해양수산부 장관에는 문성혁(61) 세계해사대학교(WMU) 교수가 임명됐다.

문 대통령은 차관급도 2명 교체했다. 이의경(57) 성균관대 교수는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을 맡게 됐으며, 최기주(57) 아주대 교수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으로 임명됐다.

강경화 외교부장관과 박상기 법무부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등 3명의 초대 장관은 유임하게 됐다.

이번 개각은 현 정부 들어 최대 폭이다. 작년 8월 30일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을 필두로 한 5개 부처 개각 이후 190일 만이다.

정치권에서는 김부겸 행전안전부 장관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 4명의 현역 의원을 당으로 돌려보내는 동시에 박영선·진영 의원 2명만을 내각에 합류시킨 것을 두고 문 대통령이 내년 총선을 대비하려 하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또한 교체 장관 중 5명과 차관급 인사 2명이 관련 분야 전문가로 통하는 만큼, 집권 3년 차에 접어들며 성과 내기에 적극 나서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는 풀이도 나온다.

실제로 박영선 중기부 장관 후보자는 민주당 정책위 의장,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당과 국회 요직을 두루 거쳤다. 20대 국회에 들어서면서 부터는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장을 맡아 왔다.

진영 행안부 장관 후보자는 사법고시 합격 후 서울지방법원 판사를 지냈으며, 19대 국회에서는 안전행정위원장을 맡은 바 있다.

박양우 문화부 장관 후보자는 참여정부 시절 문화관광부 차관을 지냈고, 중앙대 부총장, 광주비엔날레 대표이사 등을 역임했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자타가 공인하는 남북관계 전문가다. 삼성경제연구소 북한연구팀 수석연구원, 인제대 교수, 남북정상회담 전문가 자문단을 거쳤다.

최정호 국토부 장관 후보자는 국토교통 분야 최고 전문가 중 한 명으로 꼽힌다. 국토교통부에서 항공정책실장과 기획조정실장, 2차관을 거쳤다.

조동호 과기부 장관 후보자는 IT 분야 전문가로 KAIST 한국정보통신대학교(ICC) 부총장, 한국통신학회장, KAIST 조천식녹색교통대학원장 등을 역임했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 후보자는 현대상선 일등 항해사를 거쳐 한국해양대 해사수송과학부 교수, 해양수산부 정책자문의원 등의 경력이 있다.

이의경 신임 식약처장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건의료연구실장, 한국보건의료기술평가학회장, 숙명여대 임상약학대학원 교수 등으로 활동했다.

최기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은 대한교통학회장, 국토교통부의 버스산업발전협의회장, 세계도로위원회 한국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파이낸셜투데이 한종해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