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친환경차, 지난해 12만4979대 판매…전년比 26.2%↑

현대차 수소전기자동차 넥쏘. 사진=현대자동차

국내 친환경 자동차(HEV, EV, FCEV) 시장이 지난해 연간 10만대 판매를 넘어섰다. 하이브리드차를 중심으로 급격히 성장한 친환경 자동차 시장은 지난해 연간 판매량이 전년 대비 26.2% 증가한 12만4979대를 기록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3일 발표한 ‘2018년 자동차 신규등록 현황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친환경차의 승용차시장 점유율은 2015년 2.8% 수준에서 지난해 8.2%로 확대됐다. 이는 서유럽(6.6%)과 미국(3.9%)을 앞지른 수치다.

친환경차 종류별로는 수소전기차의 판매 증가율이 가장 높았다. 하이브리드차는 친환경차 시장의 양적 성장을 주도했다.

수소전기차는 전용 모델인 현대 넥쏘를 중심으로 전년비 780% 이상 증가한 731대(버스 2대 포함)가 판매되면서 정부 보급목표(659대)를 넘어섰다.

전기차는 신규 모델 출시, 정부 구매보조금 및 세금감면 규모 확대로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하며 연간 판매가 3만대를 넘어섰다.

지난해 하이브리드차는 전년 대비 10% 증가한 9만3094대가 판매됐다. 휘발유 가격 인상 및 고급화된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높은 만족도 등으로 그랜저, K7 등 대형세단 모델 위주로 판매가 늘었다.

한편, 국내 경·소형 승용차의 판매는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다. 경·소형 승용차 판매는 2013년 22만2000대에서 2015년 21만5000대, 2018년 15만2757대로 줄었다. 판매 비중 역시 2013년 17.9%, 2015년 14.1%를 기록한 데 이어 지난해에는 10.0%로 하락했다. 이는 서유럽(2017년 40.0%)과 일본(2018년 34.1%)보다 현저하게 낮은 수준이다. 생산원가 상승으로 출시 모델이 줄고, 소비자들의 수요가 중·대형차로 이동한 것이 주요한 원인으로 보인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 관계자는 “최근 수소차, 전기차 등 친환경차 판매가 급성장함에 따라 충전소 인프라 확충과 제도 개선 등이 시급하다”며 “특히 정부가 올해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이 차질 없이 추진될 필요가 있으며, 더불어 친환경차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한 자동차산업의 R&D 투자가 확대될 수 있도록 정부 지원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제갈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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