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제재 완전 해제 원해”, 美 “영변 핵시설 폐쇄로만은 부족”
폼페이오 “몇주내 합의 기대” 후속 협상 기대치 높아져

사진=연합뉴스

서명은 없었다. 그러나 분명 성과는 있었다. “딜은 가능했지만 제대로 하고 싶었다”고 했다. 단지 ‘완전’에서 이견이 생겼다. 북한은 ‘완전한’ 제재 해제를 요구했고, 미국은 ‘완전한’ 핵 폐기를 요구했다. 양국 정상은 ‘나중’을 기대하며 헤어졌다.

28일 양국 정상은 회담이 열린 베트남 하노이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호텔에서 합의문에 서명하지 않은 채 각각 숙소로 복귀했다.

이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숙소인 베트남 하노이 JW메리어트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차 북미 정상회담 합의문 도출 실패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상당히 많은 부분에서 비핵화 의지가 있었지만, 완전하게 제재를 완화할 준비는 안 돼 있었다”며 “제재 완화를 원했지만 우리가 원했던 것을 주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가 원하는 비핵화를 우리에게 줘야지만 우리도 제재 완화를 해줄 수 있다”며 “시간이 해결해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매우 생산적인 시간을 같이 보냈다”며 “김 위원장, 북한과 계속 좋은 친구 관계를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도 “북한과의 핵 담판이 결렬됐지만 앞으로 몇 주 이내에 합의가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회감 결렬 소식을 전한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도 “양측은 미래에 만날 것으로 고대하고 있다”고 밝히며 기대감을 높였다.

이에 따라 실무협상 등 비핵화 논의를 위한 후속 회담이 일정한 시기에 다시 열릴지 주목된다.

두 정상은 이번 회담에서 긍정적인 발언을 쏟아내면서 성과에 대한 기대치를 높였다.

앞서 열린 단독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반드시 굉장히 좋은 성공을 이룰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도 “이틀째 ‘훌륭한 대화’를 하게 됐다”며 “나의 직감으로 좋은 결과가 생길 것이라고 본다”고 했다.

특히 김 위원장은 확대회담 모두 발언에서 ‘비핵화 준비가 됐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그런 의지 없다면 여기 오지 않았을 것”이라며 전세계에 비핵화 의지를 재확인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일찍이 들었던 것 가운데 최고의 답변”이라고 답한 바 있다.

파이낸셜투데이 한종해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