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G마켓 글로벌샵 집계 결과 외국인 앨범 판매량 1위
아이돌 상품 ‘워너원’ 1위, 단일상품 ‘블랙핑크 응원봉’ 가장 많아

방탄소년단. 사진=연합뉴스

지난해 외국인들이 역직구로 가장 많이 구매한 앨범은 그룹 방탄소년단(BTS)인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이베이코리아가 운영하는 역직구 플랫폼 G마켓 글로벌샵은 지난 1년 동안 해외 배송 기준 도서·음반 매출이 전년보다 62%, 아이돌 모습이 새겨진 티셔츠·머그잔 등 굿즈(Goods) 매출이 54%로 각각 늘었다고 밝혔다.

특히 방탄소년단 정규 3집 앨범 ‘러브 유어셀프 전 티어(LOVE YOURSELF 轉 Tear)’ 4종 세트는 작년 단일 상품 기준 매출 1위를 기록했다. 방탄소년단 포토북·포토카드·포스터·등신대 등으로 구성된 정규 3집 앨범은 6만5000원이라는 고가에도 불구하고 큰 인기를 얻었다.

전체 역직구 음반 판매량 중 방탄소년단 앨범은 전체의 21%로 가장 많았다.

해외에서 G마켓 글로벌샵을 통해 음반을 구매한 소비자 5명 중 1명이 방탄소년단 앨범을 산 셈이다. 이베이코리아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이 빌보드 베인 앨범차트 정상에 오르는 등 세계적인 스타로 부상하면서 해외 팬들이 국내 온라인몰을 통해 앨범을 직접 구매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외에도 워너원, 엑소, 갓세븐, 슈퍼주니어, 샤이니 등 보이그룹 앨범 판매량이 전체 앨범 판매량의 65%를 차지했다.

아이돌 굿즈는 지난해 11월 월드투어에 이어 이달 미국 데뷔 무대에 오른 블랙핑크의 응원봉이 단일 상품 기준 매출 1위에 올랐다. 가수별로는 워너원이 전체 굿즈 매출의 21%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엑소, 방탄소년단, 슈퍼주니어, 샤이니, 동방신기 등 다른 보이그룹의 총판매량은 35%, 레드벨벳, 트와이스와 블랙핑크 등 걸그룹은 14%로 각각 집계됐다.

문지영 이베이코리아 글로벌사업실장은 “지난해는 방탄소년단을 필두로 한 K팝에 대한 관심이 어느 해보다도 컸다”며 “이 때문에 언어·결제·배송 편의성을 갖춘 G마켓 글로벌샵을 방문한 해외 팬도 함께 늘었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동준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