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와 18일 데이터 기반 경제 활성화 MOU 체결
통신 데이터와 공공 데이터 협력, 사회적가치 제고 공동 수행

SK텔레콤 본사 모습. 사진=연합뉴스

T맵과 유동인구, 미세먼지 등 통신 분야의 빅데이터와 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공공 데이터를 활용,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정부와 통신사가 손을 맞잡았다.

행정안전부와 SK텔레콤은 지역사회의 균형 발전을 도모하고 데이터 기반 경제를 활성화하는 내용의 ‘사회적 가치 창출 및 데이터 기반 경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18일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민간-공공 데이터 협력은 국민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깊이 있는 분석을 위해서는 공공 데이터만으로 한계가 있어 양질의 민간 데이터가 필요하다는 인식에 따른 것이다.

양측은 18일 업무협약 체결식을 가진다. 이 자리에는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 김명희 국가정보자원관리원장, 박정호 SKT 사장 등이 참석한다.

우선 행안부 국가정보자원관리원과 SKT는 T맵과 유동인구, 미세먼지 등 통신 데이터와 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공공 데이터를 활용해 사회적 가치를 구현하고, 소셜임팩트를 불러오는 분석과제를 공동으로 발굴·수행한다는 계획이다.

국내 정부 부처의 공공 데이터를 종합 관리하는 행안부 국가정보자원관리원과 SKT 간 협력 및 과제 발굴은 최근 정부가 ‘데이터 산업 활성화’를 적극 추진하는 상황에서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지자체에 SKT 데이터를 제공해 지역 특성에 맞는 빅데이터 분석에 활용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도 창출하는 한편, 행안부의 공공 데이터도 민간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상호 협력 협약을 맺기로 했다.

박정호 SKT 사장은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통신 기반 데이터를 활용해 재난, 안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며 “특히 이번 행정정보와 양질의 민간 데이터간 협력이 우리 사회에 변화를 불러올 수 있는 소셜임팩트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동준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