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공장 생산량 미·중↓, 인도·멕시코·브라질↑
“신흥시장 중요도 갈수록 커질 것”

현대·기아자동차의 지난해 글로벌 생산 지형 중심이 신흥시장으로 한 발짝 이동한 것으로 나타났다.

생산과 판매가 증가한 신흥시장은 기존 ‘빅2’ 시장인 미국과 중국만큼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6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해 인도와 중국, 미국, 터키, 체코, 러시아, 브라질 등 전 세계 7곳의 해외 공장에서 전년 대비 0.3% 감소한 282만9667대를 생산했다.

같은 기간 기아차는 중국과 슬로바키아, 미국, 멕시코 등 4곳의 해외 공장에서 1.9% 증가한 122만8870대를 생산한 것으로 집계됐다.

현대·기아차의 지난해 해외 생산 추이를 보면 전체적으로 미국과 중국 공장의 생산비중이 줄어든 반면 인도, 멕시코 등 떠오르는 신흥시장에 위치한 공장이 큰 폭의 성장세를 기록한 것이 특징이다.

현대자동차 인도 공장 생산라인.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차의 경우 인도 공장이 전년 대비 5.2% 증가한 71만3108대를 생산해 처음으로 연간 생산량 70만대를 넘어섰다.

인도 공장은 올해 전기차를 포함한 신규 모델 생산을 위해 공장 확장을 추진하고 있어 향후 생산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러시아 공장은 24만6500대, 브라질 공장은 19만2855대를 각각 생산해 전년보다 5.6%, 5.5%씩 늘었다.

두 공장 모두 2017∼2018년 2년 연속으로 생산량이 증가세를 나타냈다.

반면에 중국 공장은 1년 전보다 2.6% 감소한 80만6214대를 생산하는 데 그쳤다.

생산량 기준으로 중국 공장은 2009년부터 인도 공장을 앞질렀고 이후 격차를 점점 벌려 2016년에는 2배 가까이 많은 양을 생산했다. 그러나 중국 판매가 부진한 사이 인도 시장이 점차 성장해 양국 공장의 생산량 차이는 2017년 15만여대, 지난해 9만여대로 좁혀졌다.

미국 공장 역시 지난해 생산량이 전년 대비 1.8% 감소한 32만2500대에 그쳤으며 유럽의 터키와 체코 공장은 각각 10.6%, 4.3% 줄어든 20만3000대, 34만5490대를 기록했다.

기아자동차 맥시코 공장 전경. 사진=기아자동차

기아차는 멕시코 공장이 처음으로 미국 공장의 생산량을 앞질렀다.

2016년부터 가동을 시작한 멕시코 공장의 지난해 생산량은 전년보다 33.0% 증가한 29만4600대로 집계됐다.

이는 1년 전보다 18.4% 적은 23만9700대를 기록한 미국 공장 생산량을 최초로 넘어선 것이다.

유럽의 슬로바키아 공장은 같은 기간 대비 생산량이 0.8% 감소해 33만3000대에 머물렀지만 이 역시 미국 생산량을 상회하는 수치다.

올해 하반기 본격적으로 가동할 예정인 기아차 인도 공장이 가세하면 향후 기아차의 신흥국 생산 비중은 훨씬 더 높아질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과 미국이 여전히 중요한 시장이지만, 최근 주요 신흥시장의 자동차 수요가 부진에서 탈출해 완연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며 “그런 만큼 이들 지역에 위치한 공장의 중요성도 갈수록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제갈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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