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금리 1.75% 유지 결정, 지난해와 비슷한 경제성장률 전망
세계 성장세 약화, 미 금리 인상 속도 조절 가능성, 미중 무역분쟁 영향
이주열 “통화정책은 완화 기조 유지, 대외 여건, 금융 안정 등 점검해 결정”

이주열 총재가 24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기준금리 동결 배경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동결된 가운데 올해 경제성장률이 2.6%로 전망됐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24일 금융통화위원회가 끝난 직후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금통위는 한은 기준금리를 현재의 1.75%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 총재에 따르면 금통위는 올해 한국 경제가 지난해와 비슷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지만 대외 여건의 불확실성이 한층 높아진 만큼 그 추이와 영향을 지켜볼 필요가 있는 점, 지난해 11월 금융불균형 확대 억제를 위해 결정한 기준금리 인상의 효과를 지켜볼 필요가 있는 점 등을 고려해 금리를 현 수준에서 유지하기로 했다.

이 같은 금리 동결은 세계 경제의 양호한 성장세가 다소 약화된 점이 배경으로 지목됐다. 또 국제금융시장에서는 올해 들어 미국 중앙은행제도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정책금리 인상 속도 조절 가능성, 미·중 무역협상 진전 기대 등으로 확대됐던 변동성이 다소 축소된 점도 금리 동결에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향후 세계 경제와 국제금융시장은 보호무역주의 확산 정도,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 브렉시트 관련 불확실성 등에 영향받을 것이라는 전망이었다.

국내 경제는 설비와 건설투자의 조정이 이어졌지만 소비와 수출의 증가세가 지속되면서 대체로 잠재성장률 수준의 성장세를 이어간 것으로 판단됐다.

고용 상황은 지난해 12월 취업자 수 증가 규모가 상당폭 축소되는 등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국내 경제의 성장 흐름은 지난해 10월 전망 경로를 소폭 하회하겠지만 정부지출 확대 등으로 잠재성장률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성장세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됐다.

소비자물가는 석유류 가격 하락, 농축수산물 가격 상승폭 축소 등으로 1%대 초반으로 오름세가 둔화됐다.

근원인플레이션율(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은 1%대 초반 수준을 나타냈고 일반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대 중반 수준을 나타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당분간 1% 수준에서 등락하다가 점차 높아져 하반기 이후 1%대 중반을 보일 것으로 전망됐고 근원인플레이션율도 완만하게 상승할 것으로 분석됐다.

국내 금융시장은 지난해 12월 변동성이 확대됐다가 올해 들어서는 대체로 안정적인 움직임을 보였다. 주가는 글로벌 경기둔화 우려로 하락한 후 미·중 무역분쟁 완화에 대한 기대 등으로 반등했고 장기시장금리는 하락 후 소폭 등락했다.

원/달러 환율은 좁은 범위 내에서 등락하면서 안정세를 보였다. 가계대출은 12월 증가 규모가 전월에 비해 축소됐지만 전년 동월 대비 소폭 확대됐고 주택가격은 정부의 주택시장 안정대책 영향으로 지난해 10월 이후의 둔화세가 이어졌다.

이 총재는 “지난해 10월 이후 3개월간의 대내외 경제 여건 변화를 고려해 향후 국내 경제를 짚어본 결과 올해 경제성장률은 2.6%,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4%로 전망됐다”며 “글로벌 성장세 약화를 반영해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소폭 낮췄지만 전체적으로는 지난해와 비슷한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물가 전망치 하향 조정에 대해 이 총재는 “국제유가의 큰 폭 하락에 기인한 것이고 정부의 복지정책 강화에 따른 영향도 반영됐다”고 강조했다.

향후 통화정책은 완화 기조를 유지하고 완화 정도의 추가 조정 여부는 불확실성이 높아진 대외 여건(글로벌 경기 흐름, 미중 무역분쟁, 미 연준의 통화정책 등)의 전개 방향과 국내 성장 및 물가에 미치는 영향, 금융 안정 리스크를 면밀히 점검하면서 신중히 판단하겠다는 입장이었다.

또한 한국 경제의 성장세 회복이 이어지고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 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금융 안정에 유의해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갈 예정이다.

주요국과의 교역 여건, 주요국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변화, 신흥시장국 금융·경제 상황, 가계부채 증가세, 지정학적 리스크 등도 주의깊게 살펴볼 요인으로 지목됐다.

파이낸셜투데이 강창우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