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통업계 최대 화두는 쇼핑과 정보기술(IT)을 결합한 ‘스마트쇼핑’이다. 오프라인 대형마트에서는 자율주행·인공지능(AI) 등 최첨단 기술을 앞다퉈 도입하고 있지만 정작 소비자들은 체감하지 못한다는 반응이다.

대표적으로 이마트와 롯데마트는 지난해부터 스마트 매장 운영에 돌입했다. 특히 이마트는 올 하반기 자율주행차 배송서비스 시범운영을 예고해 업계와 소비자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떠들썩한 홍보와 함께 등장한 AI 안내로봇, 자율주행카트 등은 당장이라도 영화 속 최첨단 쇼핑환경으로 우리를 안내할 것처럼 보인다. 해당 매장을 방문한 소비자들은 무거운 카트를 직접 끌거나 쇼핑 도중 직원을 찾는 번거로움에서 벗어날 것을 기대했다.

하지만 정작 뚜껑을 열어보니 먹을 것 없는 잔칫상이라는 평가다. 내세운 건 많지만 당장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는 별로 없었다. 현재까지 선보인 기술 대부분은 시연용·체험용에 불과했다. 향후 구체적인 상용화 계획조차 없다.

특히 이마트의 인공지능 로봇은 자율주행 기능을 탑재하고 있음에도 소비자 안전을 고려해 해당 기능은 사용하지 않고 있다. 마트 내에서도 움직이지 못하는데 하물며 자율주행차를 이용한 배송서비스는 어떠하겠는가. 소비자 실사용을 고려하지 않은 채 신기술만 앞세우는 것은 ‘속 빈 강정’에 불과하다.

현재 국내기술로는 자율주행·인공지능 등을 결합한 스마트 쇼핑의 상용화를 말하기에 시기상조다.

국내 자율주행차 수준은 선진국에 비해 3~4년 정도 뒤처져 있다. 사람이 탑승한 채 운전대를 놓고 10분가량 주행할 수 있을 정도다. 미국 등에서 자율주행차가 일부 상용화되고 있긴 하지만 한계는 존재한다. 지난해 3월에는 미국 우버 자율주행차와 자전거 보행자 사망사고가 있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국내에서 완전자동화 수준의 자율주행 테스트가 이뤄지기까지 4년 이상의 시간이 걸릴 것으로 입을 모은다.

이제 막 불을 지피는 단계인 자율주행차는 스마트 도로의 인프라 구축과 각종 규제, 운전 중 변수로 인한 안전 문제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이 남았다. 시대의 흐름을 쫓는 것은 중요하다. 그러나 무의미한 비전 제시는 외려 소비자의 발걸음을 돌리게 할 뿐이다. 화려한 신기술 도입보다 소비자 피부에 와닿는 밀접한 변화가 필요하다.

파이낸셜투데이 김민희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