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9개 시설 구성…VR 등 첨단 장비 활용, 고위험 상황 구현
용인 대림교육연구원 부지 내 위치, 연면적 1173.5㎡ 규모

사진=대림산업

대림산업이 ‘안전체험학교’를 개관하고 안전의식 개혁을 위한 교육을 강화한다고 21일 밝혔다.

안전체험학교는 지난해 5월 착공해 7개월 만에 준공됐다.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대림교육연구원 부지 내 마련된 안전체험학교는 지상 2층, 연면적 1173.5㎡ 규모다. 작년 12월부터 시범 운영에 들어갔으며 올 초 입사한 대림그룹 신입사원들을 대상으로 안전 교육에 돌입했다.

안전체험학교는 총 19개의 교육 및 체험 시설로 구성돼 있다. 굴착기, 크레인 등 대형 장비도 들어서 있고 건설현장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가설물과 장비 등이 마련돼 있다. 특히 VR장비를 통해 교육생들이 고위험 작업을 현장감 있게 체험할 수 있는 시설이 눈길을 끈다.

대림산업은 건설현장의 5대 고위험 작업인 고소작업, 양중작업(장비 등으로 중량물을 들어올리는 작업), 굴착작업, 전기작업, 화재작업을 체험할 수 있는 VR콘텐츠를 제작했다. 교육생들은 위기상황에서 스스로 위험 요소를 제거하는 활동을 통해 위기 대응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이밖에 건설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추락과 전도 상황을 실제 체험 가능하다. 완강기, 안전벨트 등 안전 장비 착용법도 실습할 수 있다. 화재 사고를 재현해 화재 진압은 물론 짙은 연기와 정전으로 시야가 차단된 상황에서 장애물을 피해 대피하는 체험도 할 수 있도록 꾸며졌다.

겨울철 건설현장에서 많이 발생하는 질식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밀폐공간 작업 체험도 마련됐다. 교육생들은 팀을 이뤄 밀폐된 지하 공간에서 질식사고 발생 시 구조 방법을 실습하고 평가받게 된다.

대림은 올해 신입사원 안전 교육을 시작으로 안전·보건관리자를 비롯해 현장 시공 관리자, 본사 임직원으로 점차 교육 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다. 교육에는 대림산업과 관계사 직원뿐만 아니라 각 현장의 협력업체 임직원들도 참여할 계획이다.

연간 약 82회에 걸쳐 2500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한다. 대림은 2023년까지 전 임직원의 안전체험학교 수료를 마무리하고 심화 교육을 통해 비상시 대응 능력을 향상시킬 방침이다. 추후 안전체험학교는 시민들의 사고대처능력 향상과 안전의식 함양의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학생 및 일반인에게 개방될 예정이다.

피광희 대림산업 안전품질실 상무는 “기존 이론 위주 교육에서 탈피해 직접 비상 상황을 체험하고 대처 방안을 실습할 수 있도록 안전체험학교를 조성했다”며 “교육을 통해 모든 임직원과 협력업체 직원들이 미리 위험을 인지하고 체계화된 안전활동을 이행하는 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림산업 안전체험학교 안내도. 사진=대림산업

파이낸셜투데이 배수람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