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카드, 무이자할부 상시→일시
다른 카드사도 무이자 할부·계절별 할인 등 검토
이달 말 금융당국 TF 결과 발표 이목 집중

카드업계가 소비자 혜택 축소에 본격 돌입했다. 사진=연합뉴스

카드업계가 비용 절감을 위한 무이자 할부 서비스 중단 등 소비자 혜택 축소에 나서고 있다.

롯데카드가 연초부터 무이자할부 서비스를 전면 중단한 데 이어 다른 카드사들도 잇따라 중단 또는 축소를 시행하는 방안을 모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카드업계에 따르면 롯데카드는 지난 1일부터 병원, 가구 등 특정 업종을 대상으로 하는 무이자 할부 서비스를 폐지하고 기간에 따라 전략적으로 시행하기로 했다.

예를 들어 이사철에 가전·가구 등 특정 기간에만 무이자 할부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지난해는 모든 개인 신용카드 고객에게 할인점·전자상거래 등 업종별 5만원 이상 이용금액에 대해 최대 6개월 무이자 할부를 제공했다.

무이자할부는 카드사들이 고객 편의 등을 위해 비용 부담을 안고도 유지해온 대표적인 서비스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롯데카드가 무이자할부를 중단할 경우 기존 보유고객이 다른 카드사로 이탈할 가능성이 있음에도 수익성 악화를 버틸 수 없다고 판단해 서비스 폐지를 시행한 것 같다”면서 “매각을 앞둔 롯데카드가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무이자할부 폐지에 나설 수밖에 없었던 것도 한 이유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타 카드사들도 상황은 다르지 않다. 대부분의 카드사들이 무이자할부 서비스 축소 방안을 시행하기 위해 검토에 나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신한카드, 비씨카드 등이 일부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무이자 할부 서비스를 줄이기 시작했다.

특히 업계 1위 신한카드는 연초 국내 대부분의 가맹 여행사를 대상으로 무이자할부 행사를 매년 진행했지만 올해는 모두투어·하나투어만 남기고 나머지 여행사는 제외하는 등 사실상 무이자할부 축소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무이자할부 서비스뿐 아니라 포인트·캐시백 혜택을 줄이거나 아예 제휴카드 신규발급 중단도 시작됐다.

현대카드는 다음 달부터 자사 포인트 H코인을 100% 사용 시 제공했던 5% 할인 혜택을 종료한다.

그동안 외식, 쇼핑, 금융, 패션 등 고객들이 자주 찾는 가맹점을 확보해 H코인 사용 혜택을 제공하고 이들 외부 제휴처에서 H코인 결제 시 사용 코인의 5%를 추가 할인해주는 혜택을 제공해왔다.

하지만 다음 달부터는 H코인 사용처에서 결제 시 사용 코인의 5% 추가 할인 없이 단순히 H코인 사용만 가능하다.

고객에게 보낸 카드 단종 안내 문자. 사진=파이낸셜투데이

또 통신사와 제휴를 더 연장하지 않고 ‘KT-현대카드M 에디션2’와 ‘LG U+-현대카드M 에디션2’의 신규·교체·갱신 발급을 지난해 말 종료했다. 스마트폰을 살 때 통신사 제휴카드로 통신비 할인 혜택을 받기 어려워진 것이다.

다만 발급된 카드 유효기간까지 기존 할인 서비스 적용이 가능하고 유효기간 내 분실·훼손 등의 사유에 의한 재발급은 동일 카드로 가능하다.

KB국민카드는 아파트 관리비 자동납부 시 최대 2만원까지 제공하던 캐시백 혜택을 이달부터 최대 1만원으로 줄였다. 이에 따라 고객이 자동납부를 신규로 신청하고 최초 납입하면 5000원, 2회차 연속 납부 시 5000원 추가 캐시백 혜택만 받을 수 있다.

신용카드의 대표적인 혜택으로 꼽히는 항공 마일리지 서비스도 마찬가지다.

KB국민카드는 포인트리 항공 마일리지 전환 서비스를 축소해 다른 사람으로부터 선물 받은 포인트리를 항공 마일리지로 전환할 수 없도록 했다.

삼성카드도 지난해 9월 아시아나 항공 마일리지 추가 적립 등의 혜택을 제공한 ‘더오 카드’의 신규 발급을 중단했다. 지난해 말에는 삼성카드 포인트를 쌓아 일등석 항공권을 일반석 티켓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모두투어 투어마일리지 카드’를 단종했다.

하나카드는 올해 들어 항공 마일리지 적립 특화 프리미엄 카드인 ‘시그니처’와 ‘시그니처 스카이패스’의 신규발급을 중단했다. 시그니처 라인 3종 중 남은 하나인 ‘시그니처 아시아나’도 단종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신한카드는 출시 5년이 지난 카드상품으로 한정해 항공권 마일리지 적립 관련 카드상품에 대해 단종을 추진한다.

카드사들의 혜택 축소와 카드 단종 결정은 결국 비용을 줄이기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이 같은 움직임은 이달 말 발표 예정인 금융당국의 ‘카드산업 건전화 및 경쟁력 제고 태스크포스(TF)’ 부가서비스 축소 가이드라인 등이 구체화되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설 연휴를 앞두고 있어 소비자 불만을 무릅쓰고 무이자할부 서비스를 당장 없애기는 힘들다”면서 “다만 TF 결과 발표에 따라 방향을 정해야 하는 만큼 설 연휴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소비자혜택 축소 움직임에 나설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한편 앞서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달 23일 금융위원회에 신용카드사들이 ‘사전고지 없이 부가서비스를 변경하거나 중단할 수 있다’고 명시한 약관 조항이 고객에게 불리하다고 판단해 불공정한 것으로 드러난 18개의 약관을 시정해 달라고 요청했다. 카드사들이 별도 통보 없이 부가서비스를 없애는 근거로 악용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 같은 요청에 따라 금융위는 약관 내용을 검토한 뒤 각 금융사에 시정조치를 요구할 예정이지만 업계 의견을 반영하고 조율을 거치는 등 절차가 남아 있어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파이낸셜투데이 이진명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