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금감원, 점검회의 개최…고객 불편 최소화, 금융시스템 안정 등 점검
노조, 총파업 선포식 개최 “주요 안건에 사측의 입장 변화 없었다” 비판
국민은행 전 영업점 운영, 인터넷·모바일 뱅킹 등 전산시스템 정상 가동 중

박홍배 국민은행 노조위원장이 8일 서울 잠실학생체육관에서 총파업 선포식을 선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는 KB국민은행 노조의 총파업에 대해 노사 간 빠른 합의가 이뤄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앞서 박홍배 국민은행 노조위원장은 8일 오전 서울 송파구 잠실학생체육관에서 총파업 선포식을 열고 “주요 안건에 대해 사측의 입장에 변함이 없었다”며 “사측은 돈 때문에 일어난 파업인 것처럼 호도하고 부당노동행위로 직원을 겁박했다”고 비판했다.

전국금융산업노조 산하 KB국민은행지부는 8일 새벽까지 사측과 ▲신입 행원 페이밴드(호봉상한제) 폐지 ▲기간제근로자 정규직 전환 ▲계약직 근무경력 인정 ▲임금피크제 진입 시점 연장 등을 놓고 교섭을 벌였지만 대부분의 안건을 수용되지 않았다며 총파업 돌입을 선포했다. 

이번 국민은행 노조의 파업은 2000년 12월 국민·주택은행 합병 반대 파업 이후 19년 만이다.

이에 금융위원회는 이날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 주재로 국민은행 노조 파업 관련 ‘확대 위기관리협의회’를 개최해 금융위·금융감독원 상황반으로부터 국민은행 영업점 운영과 전산시스템 가동 현황 등에 대해 보고받은 후 이같이 당부했다.

금융위에 따르면 국민은행 총파업은 부분 파업으로 진행돼 모든 영업점(1058개)이 운영 중이고 인터넷·모바일 뱅킹 등 전산시스템도 정상 가동 중이다.

김 부원장은 “노사 간 타협이 이뤄지지 않고 국민들의 불편을 초래하는 파업에 이르게 돼 안타깝다”며 “파업으로 주주, 경영진, 근로자 모두에게 손실을 초래한다는 점을 노사가 더 잘 알고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개인의 금융거래와 기업의 영업활동에 미치는 파급 효과까지 고려한다면 은행의 파업은 국가적 손실이 큰 사안이고 특히 국민은행은 고객 수나 자산 규모 면에서 국내 최대 은행이므로 그만큼 영향도 크다는 점에서 유감스럽다는 입장이었다.

금융위와 금감원은 “파업에 대비해 ‘고객 불편과 금융시장 불안 상황이 발생할 경우 즉각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유관 기관 간 대응 체계를 준비해 왔다”며 “파업 당일 위기상황대응반을 ‘위기관리협의회’로 격상해 운영하고 고객 불편 상황 등 모니터링 체계를 가동 중”이라고 말했다.

7일 오후 서울 잠실학생체육관에서 열린 국민은행 총파업 전야제. 사진=연합뉴스

국민은행이 파업에 돌입한 만큼 협의회는 고객 불편 최소화와 금융시스템 안정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신속하게 이행하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또 위기대응매뉴얼에 따라 파업 진행, 영업 상황, 고객 불편 등에 대해 즉각 대응하고 현장에 나가 있는 금감원 상황반은 국민은행 측과 유기적 협조를 통해 비상 상황 발생에 즉시 대응이 가능하도록 상황 관리를 철저히 할 예정이다.

특히 김 부위원장은 “비대면거래가 90% 이상인 만큼 국민은행의 전산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전산센터 방호 대책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며 “비상대응계획에 따라 대응하고 고객 불편사항에 대해 충분한 설명과 양해를 구해 달라”고 당부했다.

인터넷·모바일뱅킹 운영, 지점 운영 상황과 제한되는 서비스의 범위 등에 대해서는 인터넷, 모바일 앱, 영업점 등을 통해서 신속히 안내하고 긴급한 자금 수요가 있는 기업·상공인 등의 금융서비스가 차질없이 이뤄질 수 있게 한다는 방침이었다.

금융위와 금감원은 “추가적인 고객 불편사항이나 금융시장 불안정 요인이 발생하지 않도록 상황을 지속 모니터링해 나가면서 필요한 대응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민은행 노조는 이날 오후 4시까지 총파업을 진행하고 향후 협상 결과에 따라 설 전에 추가 파업을 할지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파이낸셜투데이 강창우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