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가치 재정의 통해 새로운 전략·실행계획 수립
사회적 가치 창출 및 주변공동체와 공생하는 ‘함께 가는 친구’

신동빈 롯데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2일 2019년 신년사를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비즈니스 전환을 이뤄내자”고 임직원들에게 당부했다.

신 회장은 “우리의 고객, 파트너사 등과 함께 나누며 성장할 때 더 큰 미래가 우리를 기다릴 것”이라며 롯데가 “사회가치를 실현하는 Lifetime Value Creator”이자 “국가경제와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함께 가는 친구” 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말했다.

신 회장은 “우리는 지금껏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위험 앞에 서 있다”고 언급하고, “여러분들과 함께라면 새로운 미래를 철저히 대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며 “최선을 다하고 과감하게 도전하는 롯데인의 모습을 보여달라”고 말했다.

무한경쟁 속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Business Transformation이 필요한 때

사랑하는 롯데 가족 여러분,

기해년(己亥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희망찬 새 아침을 맞아 국내외 임직원 여러분의 가정에 평안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2018년은 한국경제의 성장 둔화와 미·중 무역분쟁 등으로 기업활동에 어려움이 많았던 한 해였습니다. 이런 와중에도 우리 그룹은 롯데정보통신을 상장하는 등 경영 투명성을 한층 강화하였고, 해외시장을 지속적으로 개척하며 기업가치를 높여 나갔습니다. 그룹의 발전을 위해 맡은 바 업무에 최선을 다해 준 임직원 여러분들께 깊이 감사 드립니다.

롯데 임직원 여러분!

그러나 이러한 성과에 안주해서는 안됩니다.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이 증대하면서 올해 역시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이에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미래가 달라질 것입니다.

우리는 불확실성의 시대 속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새로운 비전을 수립하였습니다. 이제 새로운 비전에 맞춰 구체적인 성장전략과 실행방안을 모색해 나가야 할 때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 사업구조와 업무방식을 완전히 새롭게 혁신하는 비즈니스 전환(Business Transformation)이 요구됩니다. 우리 그룹의 생존은 이러한 혁신의 성공적인 실행 여부에 달려 있습니다. 이에 오늘 여러분께 몇 가지 당부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무한경쟁 속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현재 우리의 전략을 재검토해야 합니다. 그리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전략 수립과 실행계획의 구체화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우리의 고객과 우리가 제공하는 가치에 대한 재정의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인구구조와 라이프스타일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우리의 주요 고객층과 특성 역시 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를 면밀히 분석해 고객을 재정의하고 잠재고객을 발굴해 주십시오. 또한 고객의 필요와 기대를 뛰어넘는 가치를 제공해야만 치열한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점하고 지속 성장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고객과 가치를 제로베이스에서 철저히 재점검하여, 미래성장이 가능한 분야에 집중해 주십시오. 글로벌 사업에 있어서도 기존 이머징 마켓에서의 전략을 재검토하는 것은 물론, 선진국 시장에서 사업을 확대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입니다.

둘째, 사업 전반에 걸쳐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에 기반한 비즈니스 혁신을 이뤄내야 합니다. 단순히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업무에 일부 활용하거나, 관련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에 그쳐서는 안됩니다. 디지털 신기술을 빠르게 습득하고 모든 경영 프로세스에 적용하는 것은 물론, 이를 기반으로 우리의 사업구조에 적합하고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해 육성해야 합니다. 더불어 기존 사업은 전체적인 틀과 업무 프로세스가 디지털 환경에 적합한지 재점검하여 혁신해야 합니다.

셋째,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새로운 영역에 대한 도전을 해나가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성공’보다는 ‘빠른 실패(Fast Failure)’를 독려하는 조직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현재 우리의 주변환경은 급변하고 있어 한치 앞을 예측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비록 실패하더라도 남들이 하지 않은 일을 먼저 직접 경험해보는 것 자체가 큰 경쟁력이 됩니다. 작은 도전과 빠른 실패의 경험을 축적하여 환경 변화에 민첩하고 유연하게 대응해 나갑시다. 롯데 임직원 여러분 모두 누구보다도 빠른 실패를 경험해 나가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끝으로, ‘사회적 가치 창출’이라는 우리의 기본 방침 아래 주변 공동체와의 공생을 모색하며 기업활동을 해 나갑시다. 우리의 고객과 파트너사, 지역사회 등과 함께 나누며 성장할 때 더 큰 미래가 우리를 기다릴 것입니다. 사회가치를 실현하는 ‘Lifetime Value Creator’로서, 국가경제와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함께 가는 친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존경하는 롯데 가족 여러분!

우리는 지금껏 경험 해보지 못한 새로운 위험 앞에 서 있습니다. 사회 환경의 변화는 너무나 빠르고, 기업간 경쟁은 심화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위기가 닥칠 때마다 지치지 않는 열정으로 이를 극복해온 롯데 임직원들의 모습은 늘 저에게 가슴 벅찬 자부심을 안겨 주었습니다. 여러분들과 함께라면 새로운 미래를 철저히 대비해 나갈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올해에도 최선을 다하며 과감하게 도전하는 롯데인의 모습을 보여주시기 부탁 드립니다.

지난해 보여주신 여러분의 노고에 다시 한번 감사 드리며, 새해에 더욱 건강하시고 소원성취하시기를 기원합니다.(끝)

파이낸셜투데이 한종해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