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 대응, 아베 日 총리 불만 반영…한일관계 냉각 고조 가능성
교도통신 “아베, ‘레이더 문제’ 강하게 반발…日 정부 ‘관계 회복 어렵다’ 비관론”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연합뉴스

일본 방위성은 22일, 우리 해군이 지난 20일 동해상에서 표류한 북한 어선 수색을 위해 레이더를 가동한 것과 관련해 이틀 연속 자국 P-1 초계기를 사격하려 한 것 아니냐고 항의하는 등 과도한 대응을 하고 있다.

특히 일본의 이런 과민한 대응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불만이 반영된 것으로 알려져 강제 동원 배상 판결 등을 둘러싸고 악화한 한일관계를 더욱 냉각시킬 가능성이 높다.

방위성은 이날 배포한 보도자료 통해 “조난 선박을 수색하기 위해서는 수상 수색 레이더를 사용하는 것이 적당하다”며 “그러나 해상자위대의 초계기가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한국 함정이 화기(火器·총포) 관제 레이더를 조사(조준)한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어 “화기 관제 레이더 조사는 예측할 수 없는 사태를 초래할 수 있는 위험한 행위”라며 “이번과 같은 사안이 발생한 것은 매우 유감이며, 한국 측에 재발 방지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방위성은 전날도 이번 사태에 대해 “예측할 수 없는 사태를 초래할 수 있는 위험한 행동”이라며 항의하고 재발 방지를 요구했다.

그러나 우리 국방부가 북한 어선 구조 과정에서 화기 관제 레이더를 작동한 것으로 일본 측에 해명했음에도 이틀 연속 항의한 것은 지나치다는 비판론이 제기되고 있다.

우리 군 소식통은 “지난 20일 표류 중이던 북한 어선이 인근 선박에 구조신호를 보냈고, 이를 접수한 우리 군은 해군 구축함(광개토대왕함·3200t)을 파견해 구조작업을 벌였다”고 밝혔다.

이 소식통은 “출동한 해군 구축함은 조난된 북한 선박을 신속하게 찾기 위해 화기 관제 레이더를 포함한 모든 레이더를 가동했고, 이 과정에서 인근 상공을 비행하던 일본 해상초계기도 겨냥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리 군이 이런 내용을 일본 방위성에 설명했음에도 일본 측이 이틀 연속 불만을 표시하고 나선 것은 강제 동원 판결과 위안부 화해·치유재단 해산 등으로 쌓인 우리 정부에 대한 일본 정부의 불만이 반영된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이번 레이더 사안과 관련해 교도통신은 “실제 일본 정부 내에서 한국과의 관계는 회복하기 어렵게 됐다”는 비관론이 퍼지고 있다고 전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아베 총리도 이번 일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야 다케시(岩屋毅) 방위상이 지난 21일 우리나라에 유감 및 재발 방지를 요구하면서도 “중요한 한일관계에 영향을 주지 않길 바란다”고 밝혔음에도, 이날 재차 우리 측에 항의한 것도 아베 총리의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전날 외무성의 가나스기 겐지(金杉憲治) 아시아대양주국장이 주일 한국대사관 측에, 주한 일본대사관 측이 우리 외교부에 항의하는 등 총공세에 나선 것도 같은 맥락으로 보인다.

파이낸셜투데이 제갈민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