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그룹에 비정상적 채용, 정규직 전환에 퇴사 시점까지 의혹 투성이
김성태 KT 관련 상임위 활동 당시 KT 회장 국감 증인 채택 저지 논란
민주·평화·정의당 “채용비리 문제는 용납할 수 없어…국감 증인으로 나서야”
김성태 “허무맹랑한 소설이고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에 대한 물타기” 반박

김성태 자유한국당 전 원내대표가 20일 국회에서 딸 특혜채용 의혹에 대해 반박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이 김성태 자유한국당 전 원내대표 딸인 김 씨(31)의 KT 채용을 권력형 특혜채용 의혹이라며 국정조사로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20일 한 언론사는 김 씨가 KT그룹에 비정상적인 경로로 채용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김 씨는 2011년 4월 KT 경영지원실(GSS) KT스포츠단에 계약직으로 채용된 뒤 정규직으로 바뀌었다가 올해 2월 퇴사했다.

이에 김 씨의 ▲계약직 채용 ▲정규직 전환 과정 ▲퇴사 시점이 의혹의 핵심으로 떠올랐다.

채용과 관련해 KT스포츠단 관계자는 “윗선에서 이력서를 받아 처리하라고 지시했다”고 증언했다. 애초에 계약직 채용 계획이 없었지만 윗선에서 무조건 입사시키라는 지시를 받고 채용 기안을 올려 입사시켰다는 보도 내용이었다.

정규직 전환에 대해서는 김 씨가 2011년 4월 계약직으로 입사해 2012년 12월까지 근무한 뒤 2013년 1월 정규직 공채로 임용됐고 신입사원 연수 도중이었던 1월 말 자진 퇴사했다가 4월에 KT스포츠단이 ㈜KT스포츠로 분사한 때에 맞춰 특채로 재입사했다는 전산 기록 내용이 보도됐다.

수백 대 1의 경쟁률을 뚫고 공채로 합격한 뒤 한 달 만에 퇴사했고 두 달 후 특채로 재입사하는 과정에서 무리하게 정규직으로 만들려다 (전산 기록이) 엉망이 됐다는 증언도 나왔다.

다른 직원들은 KT스포츠단의 분사 시점인 2013년 4월 1일자로 본사를 퇴사하고 재입사하는 과정을 거친 것에 비해 김 씨만 유일하게 1월 퇴사 후 재입사했다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전산 기록과는 달리 김 씨가 1월 퇴사 후에도 정상근무를 했다는 동료 직원들의 증언에 따르면 김 씨는 어느 순간 정규직으로 바뀌어 있었다. 김 씨가 정규직 공채에 합격한 것이 아니라 2012년 10월 KT스포츠단 업무 인수 시점에 이미 정규직으로 처리돼 있었다는 또 다른 증언이었다.

당시 사무국장이었던 직원은 KT가 2012년 10월에 김 씨를 정규직으로 전환해놓고 2013년 1월 정규직 공채시험에 합격한 것처럼 전산 기록을 수정한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하며 “본사에서 그렇게 처리한 것으로 알고 있다. 공채에 합격했다면 있었어야 할 사번 변경 요청 등이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김 씨의 올해 2월 퇴사에 대해서는 강원랜드 등 공기업 채용비리 보도로 정부가 종합대책을 발표하던 시기라며 채용비리 문제가 불거지니 조용히 퇴사한 것이라는 KT스포츠 내부의 소문을 인용해 보도했다.

또한 김 씨가 계약직으로 채용됐던 때는 김 전 원내대표가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소속일 때였고 정규직으로 전환됐던 때는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했던 시기라며 KT 관련 상임위 활동 시기와 겹친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실제 김 전 원내대표는 KT 관련 상임위로 활동하면서 비리와 부당노동 행위 등으로 이석채 당시 KT 회장의 국정감사 증인 채택을 저지한 전력이 있어 논란이 확산될 거라는 전망이다.

김성태 전 원내대표이 딸의 KT 특혜채용 의혹 논란에 휩싸였다. 사진=연합뉴스

이 같은 의혹에 대해 홍용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김 전 원내대표 딸의 KT 특혜 채용 의혹도 국정조사 대상”이라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채용비리 문제는 어느 정권이고 누가 됐든 용납할 수 없다”며 “국정조사 문제는 소극적으로 할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공식 논평을 통해 “김 전 원내대표 딸의 권력형 특혜채용 의혹 건에 대해서도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평화당은 “식당 노동자들의 정규직 전환을 두고 끝내 서울교통공사의 국정조사를 관철시킨 주인공은 김 전 원내대표였다”며 “하지만 완전범죄를 꿈꾸던 딸의 특혜채용 의혹은 결국 폭로됐다. 하물며 당시 김 전 원내대표는 상임위원장이란 완장까지 차고 있었다”고 비판했다.

또한 평화당은 “KT는 김 전 원내대표의 전 직장이기도 하다. 빼도 박도 못하는 고용세습이자 권력형 채용비리의 몸통 그 자체”라며 “국회의원의 도덕성을 논하고 넘어갈 수준이 아니다. 스스로 국감장 증인으로 나서 국민들을 납득시켜야 한다”고 압박했다.

정의당 역시 “김 전 원내대표의 딸이 정규직으로 전환되는 과정을 KT스포츠단장뿐 아니라 동료 직원들도 몰랐다고 한다. 이 시기에 김 전 원내대표는 이석채 KT 회장의 국감 증인 채택을 온몸으로 막았다”면서 “올해 초 강원랜드 채용비리가 불거지자마자 김 씨가 부랴부랴 퇴사했다니 우연의 일치라고 보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의당은 “김 전 원내대표는 강원랜드 채용비리 문제에 날선 반응을 보이면서 국정조사에 포함시키는 것을 저지했다. 진정 한 점 부끄럼이 없는지 모르겠다”며 “채용비리 국정조사에 강원랜드뿐만 아니라 김 전 원내대표의 딸 문제도 포함시키는 것이 합당하다”고 밝혔다.

한편 김 전 원내대표는 자신의 딸 특혜채용 의혹에 대해 “허무맹랑한 소설이고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에 대한 물타기”라고 반박했다.

김 전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본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명백한 허위 사실”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강창우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