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거시경제금융회의’ 개최, 금리 인상 영향·대응 방향 논의
미 연준, 기준금리 0.25%p 인상…한미 간 금리 격차 0.75%p
뉴욕증시 하락 전환, 코스피·코스닥은 낙폭 줄이고 상승 전환 시도

이호승 차관이 20일 오전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미국의 금리 인상이 국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글로벌 경기 상황 등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기획재정부는 20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이호승 제1차관 주재로 제58차 ‘거시경제금융회의’ 개최하고 미국의 금리 인상의 영향을 점검하고 대응 방향을 논의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이주열 한은 부총재, 유광열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정규돈 국금센터 원장 등이 참석했다.

미국의 중앙은행 시스템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19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0.25%p 인상을 단행했다.

이는 올해 들어 3, 6, 9월에 이은 네 번째 인상이다. 이로써 미 기준금리는 연 2.00~2.25%에서 2.25%~2.50%로 올랐다.

앞서 지난달 30일 한국은행은 올해 마지막 금융통화위원회를 통해 1년 만에 금리인상을 단행한 바 있다. 하지만 이번 미 금리인상으로 한미 간 금리 격차는 다시 0.75%p로 벌어졌다.

당초 전문가들은 미 연준이 금리를 인상하지 않고 동결할 것으로 내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공개적으로 연준을 향해 “기준금리 인상을 중단하라”고 공개적으로 요구한 것을 반영한 전망이었다.

이에 뉴욕증시는 19일 장 시작부터 상승을 기록하며 장중 1%대 상승을 기록했다. 하지만 연준의 금리 인상 발표 이후 즉각 반응하면서 등락을 반복했다. 그 결과 다우산업은 351.98p(-1.49%) 하락한 23,323.66으로 장을 마쳤고 나스닥종합은 147.08p(-2.17%) 급락한 6,636.83, S&P 500은 39.2p(1.54%) 하락한 2,506.96으로 마감했다.

국내증시 역시 20일 장 시작과 동시에 하락 출발했다. 코스피는 1%대 초반 하락, 코스닥은 1%대 후반 하락했지만 미 금리 인상의 영향이 적을 거란 정부의 전망에 힘입어 코스피(10시 30분 현재)는 8.41p(-0.4%) 하락한 2,070.43을 기록하며 낙폭을 줄였고 코스닥은 4.63p(0.69%) 상승한 676.71을 기록하며 하락에서 상승 전환했다.

20일 오전 국내증시가 미 기준금리 인상으로 하락 출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날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는 ▲미 연준 12월 FOMC 결과 및 영향 점검 ▲미 금리인상에 따른 금융시장 영향 및 대응 방안 ▲내외금리역전에 따른 외국인 증권투자 전망 ▲최근 국내 은행 외화유동성 및 외화차입 여건 동향 ▲2019년 국제금융시장 주요 리스크 요인 및 전망 등이 논의됐다.

기재부에 따르면 미 연준은 금리를 인상하면서 현 경제 상황에 대해서는 11월과 마찬가지로고용 및 가계소비 증가가 지속되고 물가상승률도 목표치인 2% 수준을 유지한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올해와 내년의 경제성장률과 물가상승률 전망은 하향 조정했다. 이에 따라 내년 금리인상 전망도 당초 3회에서 2회로 낮췄다.

이 차관은 “이번 금리 인상은 대체로 예상된 조치였지만 연준이 내년 금리 인상 전망을 하향하면서 경제성장률 전망을 낮춤에 따라 뉴욕시장에서는 위험 회피 심리 확대로 증시 등 변동성이 다소 확대되는 모습을 보였다”고 말했다.

이어 이 차관은 “한미 기준금리 격차는 다시 50~75bp로 확대됐다. 금리 역전에 따른 외국인자금 유출 우려가 제기됐지만 올해 1월 말 금리 역전 이후에도 외국인자금은 순유입을 유지하고 있다”며 “이는 한국 경제의 견고한 대내외 건전성과 이에 대한 해외투자자들의 신뢰가 반영된 결과”라고 평가했다.

올해 1~11월 중 외국인자금 유출입은 채권(+14.2조 원), 주식(-6.8조 원)으로 나타났다. 신흥국들이 금융시장 불안으로 어려움을 겪은 것과 달리 한국의 경우 차별화된 모습을 보인 것으로 분석됐다. 외환시장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흐름을 보였고 CDS프리미엄이 역대 최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는 평가였다.

하지만 연준이 금리 전망을 하향 조정한 것은 미국 경제의 성장세 둔화를 반영하는 측면이 있어 향후 글로벌 경기 상황 등을 주의 깊게 지켜볼 필요가 있고 다른 리스크 요인들도 상존해 있는 상황이라는 것이 정부의 분석이었다.

이 차관은 “미중 간 갈등이 지난 1일 미중정상회담 이후 소강 상태를 보이고 있고 양국이 협상에 나선 점은 긍정적이지만 여전히 협상 관련 불확실성이 해소되지 않고 있다”며 “브렉시트의 경우도 아직까지 국내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지만 2016년 6월 브렉시트 투표 당시 국내외 금융시장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던 만큼 관련 동향을 면밀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요인들은 투자자들의 위험 회피 성향을 강화시켜 국제금융시장 변동성을 확대시킬 가능성이 있다. 특히 신흥국 시장 불안이 다시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는 입장이었다.

이 차관은 “앞으로 정부는 긴장감을 갖고 긴밀하게 대응해 나가겠다”며 “24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유지해 국내외 금융시장과 외국인자금 유출입 동향을 면밀히 점검하고 시장 불안에 대해서는 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외채 등 대외건전성 관리를 강화하고 신용평가사 협의 강화, 관계 부처 합동 한국 경제 설명회(IR) 정례화 등을 통해 대외신인도를 안정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정부는 미 금리 인상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국내 시중금리 상향 움직임은 가계·기업 부문에서 감내할 만한 수준이지만 추가적인 불안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에도 철저히 대비하겠다는 방침이다.

가계 부문의 경우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확대 등 선제적 리스크 관리 노력을 지속하면서 취약차주의 상환 부담 완화와 상환 능력 제고 지원 노력도 강화할 예정이다.

기업 부문의 경우 자금 조달에 애로가 발생하지 않도록 프라이머리 자산담보부증권(P-CBO) 규모 확대 등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정책금융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정부는 관계 기관과 긴밀한 협조 체계를 바탕으로 대외 불확실성이 국내경제·금융시장에 미치는 부정적 파급 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해 선제적·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파이낸셜투데이 강창우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