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경제특구 연구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통일경제특구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모습. 사진=파주시

파주시는 지난 18일 파주시청 비즈니스룸에서 ‘파주시 통일경제특구 지정을 위한 타당성 조사 연구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보고회는 최종환 파주시장의 주재로 국·소·단장을 비롯한 지난 9월 업무협약을 체결한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관계자까지 참석한 가운데 용역을 수행한 (사)남북물류포럼 김영윤 책임연구원이 최종 발표를 맡았다.

이번 용역은 한반도 평화 수도 파주의 기틀인 통일경제특구 지정을 위해 지난 9월부터 100일간의 연구용역 결과를 발표하는 자리다.

주요 연구 결과 발표 내용은 크게 파주시 통일경제특구 비전과 필요성, 부지 타당성 검토, 추진 전략 등이다.

특히 통일경제특구가 파주시에 조성될 것을 대비, 특구 안에 담을 주요 시설 유치 도입 구상안을 마련하고 이에 따른 파주시의 역할과 정책 과제를 제시했다.

김영윤 책임연구원은 “파주시 통일경제특구는 제조업 중심이 아닌 첨단 산업 중심의 한반도형 국제협력지대가 될 것”이라며 “기존의 제조업 중심 협력은 미래 성장 동력과 배치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첨단산업을 구축함과 더불어 남북간 교류협력을 필두로 국제협력까지 확대되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통일경제특구가 파주시에 조성되면 한반도 평화구축과 접경지역의 긴장 완화는 물론 한반도 신경제구상 추진의 거점 역할을 할 것”이라며 “남북 경제협력의 새로운 모델이 창출될 것”이라고 밝혔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통일경제특구는 파주시의 미래를 책임 질 신성장 동력이며 저의 대표 공약이기도 하다. 파주에 엘지디스플레이가 들어오고 운정신도시가 조성됐듯이 통일경제특구는 또 다른 변혁의 기회가 될 것”이라는 말했다.

또한, “통일경제특구가 조성되면 파주는 남북교류 협력의 장소이자 평화도시의 중심지로 부상하게 될 것이며 한반도 정세 변화와 남북관계의 부침과 같이 어떠한 정세 변화에도 불구하고 항구적으로 평화를 유지할 수 있는 안전판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통일경제특구 법안은 파주시 박정, 윤후덕 국회의원을 비롯한 접경지역 6명의 의원이 대표 발의한 가운데 현재 국회 외교통상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에서 심사 중이다.

파이낸셜투데이 경기 박동현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