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퍼리스 디지털 매장’ 도입…‘미래형 오프라인 할인점’ 새 모델 제시
일렉트로마트‧삐에로쑈핑 등 전문점 결합 新포맷 운영, 영업면적 절반 전문점

이마트가 30개월만에 새 매장을 연다.

이마트는 오는 13일 경기도 의왕시 오전동에 ‘이마트 의왕점’을 개점한다고 11일 밝혔다. 주상복합 건물 지하 2층~지하 1층에 위치하며 매장면적은 9917㎡(약 3000평) 규모다.

이번에 오픈하는 의왕점은 트레이더스 매장을 제외하면 2016년 6월 오픈한 ‘김해점’ 이후 30개월만에 선보이는 신규 매장이다. 의왕점은 ‘미래형 오프라인 할인점’을 콘셉트로 한 매장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기존 오프라인 할인점 매장 공식을 과감히 깬 새로운 포맷을 도입했다”며 “급변하는 시대 변화 속에 성장 한계에 직면한 오프라인 할인점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담았다”고 설명했다.

이마트 의왕점 디지털사이니지 조감도. 사진=이마트

◆‘페이퍼리스 디지털 매장’ 운영…디지털사이니지‧AI 로봇 도입

대표적으로 4차 산업 시대를 대비해 아날로그 방식의 종이 대신 전자가격표시기와 디지털 사이니지를 전면 도입한 ‘페이퍼리스 디지털 매장’으로 운영 방식을 전환한다. 인공지능 서비스 안내로봇 ‘트로이(Tro.e)’도 시범 운영키로 했다.

의왕점은 아날로그 방식을 대표하는 종이 대신 디지털 장치를 사용한 이마트 최초의 ‘페이퍼리스 디지털 매장’이다. 법적 고지사항 등 예외적인 사항 일부를 제외하면 동일 규모 이마트 점포 대비 20% 이하로 종이 사용량을 낮출 계획이다.

매장 내부 종이 가격표와 행사상품을 알리는 종이 POP는 전자가격표시기로 대체한다. 또 무빙워크와 엘리베이터 등 고객 이동 동선을 비롯해 계산대, 고객만족센터에서 사용되던 포스터와 현수막 대신 선명한 화질의 디지털 사이니지를 사용한다.

특히, 의왕점에서는 대형마트 최초로 ‘반응형 디지털 사이니지’를 신선매장에 도입하고, 27인치 대형 디지털 사이니지를 접목한 인공지능 기반의 안내로봇 ‘트로이(Tro.e)’를 시범 도입한다.

트로이는 신뢰를 뜻하는 스웨덴어 ‘tro’에 이마트를 뜻하는 ‘e’를 조합한 이름으로, 평창동계올림픽 안내로봇 공급사인 퓨처로봇과 공동으로 개발했다.

트로이는 올해 시범 운영한 페퍼와 마찬가지로 인공지능 기반의 자율주행 로봇으로, 페퍼와 비교 시 대형 터치스크린을 접목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사용 가능하다.

의왕점 컬처라운지. 사진=이마트

◆일렉트로마트‧삐에로쑈핑 등 전문점 결합한 新포맷 혁신

의왕점에는 미래 성장 동력이라 할 수 있는 전문점을 결합한 형태의 매장 실험도 진행한다. 영업면적의 절반을 삐에로쇼핑과 일렉트로마트 등 전문점으로 구성하는 매장 실험을 강행한다.

의왕점은 매장을 대폭 압축하는 대신 전체 매장 면적의 절반을 전문점 중심으로 구성하는 변화를 추구했다. 지하 2층에 구매 빈도가 높은 식료품 중심으로 상품을 압축해 전체 매장면적의 절반 규모(약 1500평)의 할인점을 배치했다. 지하 1층도 영업면적의 절반에 일렉트로마트(400평)와 삐에로쑈핑(250평), 데이즈(200평), 부츠(30평) 등 이마트 전문점을 배치했으며, 지역주민을 위한 큐레이션 문화공간인 ‘컬처라운지(200평)’ 등을 짜임새 있게 구성했다.

의왕점에 처음으로 도입한 ‘컬처라운지’는 서적을 기본으로 카페는 물론 밝고 편안한 독서공간을 대거 포함해 고객의 체류시간을 늘리고 체험요소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온‧오프라인 시너지 극대화한 매장 구축, ‘온라인 거점 점포화’

이마트 측은 온라인 시장의 빠른 성장세도 고려했다. 기존 이마트와 달리 의왕점은 매장 구성 단계에서부터 온라인 업무에 최적화된 매장 레이아웃을 적용하는 등 온라인 거점 점포로 역할을 키우기 위한 온‧오프라인 융합에도 힘썼다.

기존 이마트 매장의 경우 기타 공간을 변형해 점포배송을 위한 온라인센터로 활용했다면, 의왕점은 매장 설계단계부터 온라인 업무를 위한 최적의 장소를 선정해 온라인센터를 배치했다.

이를 통해 매장 내 물류동선과 점포 영업 등을 감안해 점포 영업과 동시에 온라인을 통한 점포 배송의 시너지를 높여 급속히 성장하는 온라인 수요에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두섭 이마트 개발담당 상무는 “빠르게 변화하는 유통 트렌드에 발맞춰 오프라인 매장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매장 혁신을 통해 미래 오프라인 할인점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며 “개성 있는 콘텐츠 경쟁력을 앞세운 이마트 전문점과 할인점을 결합하고 디지털 쇼핑환경을 구축해 이마트만의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 쇼핑경험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제갈민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