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증비율·보증료 우대로 총 2868억 지원
혁신성장 주도해 나갈 중소기업 적극 지원 예정

서울 중구 을지로의 KEB하나은행 신사옥. 사진=연합뉴스

KEB하나은행은 4일 서울 을지로 하나은행 신사옥에서 신용보증기금과 ‘혁신성장 및 일자리창출’과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함영주 하나은행장, 윤대희 신용보증기금 이사장 등 주요 인사가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혁신성장 기업, 일자리창출기업, 사회적 경제기업 등을 발굴·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하나은행은 특별출연금 95억원, 보증료지원금 7억원 등 총 102억원을 신보에 출연하고 총 2868억원의 협약보증 대출을 지원한다.

협약보증의 지원 대상은 ▲첨단제조·스마트공장 등 정부가 선정한 혁신성장기업 ▲신성장동력 산업 영위기업 ▲상시근로자수가 증가하는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 ▲사회적 경제기업 등이다.

혁신성장·일자리 창출 기업 중 창업 7년 이내 중소기업은 보증료 연 0.2%를 우대받아 금융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최장 11년까지 대출을 사용할 수 있다. 사회적 경제기업은 연 0.3%의 보증료를 5년간 지원받는다.

함 은행장은 “신용보증기금과 협력을 통해 혁신성장을 주도해 나갈 중소기업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며 “이를 통해 일자리창출, 경제활력 제고 등 우리나라 경제의 지속 가능한 성장에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하나은행은 정부가 혁신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생산적 금융을 통한 일자리창출을 위해 2020년까지 총 15조의 금융을 지원할 계획이다.

파이낸셜투데이 김민아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