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영등포구 영등포동 쪽방촌 모습. 사진=연합뉴스

서울시가 저소득 취약계층 위기가구의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한 ‘동절기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발굴·지원’ 계획을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해당 계획은 이달부터 내년 2월말 까지 진행된다. 시는 먼저 한파위험에 처한 잠재적 위기가구에 대해 424개 동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찾동)’와 함께 집중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쪽방촌·달동네·옥탑방·임대아파트·연탄사용 동네·비닐하우스 등 주거취약 지역과 고시원·원룸텔·여관·찜질방 등 1인 가구 밀집지역을 대상으로 복지플래너, 우리동네주무관, 통·반장이 조사를 진행한다.

1인 가구 방문거부자에 대한 대책도 마련했다. 알코올중독·정신질환 등으로 심신의 위험이 큰 1인 가구임에도 찾동의 상담·지원을 계속 거부하다 외로운 죽음을 맞는 일을 예방하고자 경찰관을 포함한 각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솔루션 위원회’를 개최해 긴급 보호조치 방안을 함께 시행하기로 했다.

서울지방경찰청과 협업해 운영되는 ‘위기가정 통합지원센터’도 긴급 보호조치를 추진한다.

또한 국가 긴급복지 및 제도적 지원을 받지 못하는 저소득 위기 가구를 대상으로 지원하는 ‘서울형 긴급복지’ 지원을 시의회 의결을 거쳐 내년부터 100억원으로 확대한다. 지원 기준도 완화했다.

시는 공적 발굴·지원 시스템뿐만 아니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나눔이웃, 나눔가게 등 민간 지역복지 생태계를 활용해 동절기 위기가구를 발굴·지원할 방침이다.

이밖에 424개 전 동에 설치된 ‘지역사회보장 협의체’를 활성화해 복지사각지대 발굴·연계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복지의제와 관련된 주민주도형 소규모 교육과정인 ‘동 복지대학’도 운영한다.

황치영 서울시 복지본부장은 “서울시는 겨울철 한파에 고통받는 취약계층이 빠짐없이 발굴되고 지원받을 수 있도록 가능한 방법들을 총 동원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며 “시민 여러분께서도 주위에 한파로 고통받고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을 알고 있거나 발견하면 동주민센터나 다산콜센터(120번)로 적극 알려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한소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