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인플레이션 +3%,+5% 연 환산 수익률 추구
한·미 주식시장에 상장된 ETF에 분산투자

사진=삼성자산운용

삼성자산운용은 ‘삼성 EMP리얼리턴’과 ‘삼성EMP리얼리턴 플러스’ 펀드 등 2종을 출시하고 KB국민은행에서 시니어 특화 브랜드 상품으로 판매한다고 28일 밝혔다.

EMP(ETF Managed Portfolio) 펀드는 자산의 50% 이상을 ETF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삼성 EMP리얼리턴’ 펀드는 목표인플레이션 +3% 수준, ‘삼성 EMP리얼리턴 플러스’는 목표인플레이션 +5% 수준의 연 환산 수익률을 추구한다. 목표인플레이션은 중앙은행이 일정 기간 달성해야 하는 물가안정목표로 최근 3년 목표인플레이션은 2% 수준이다.

삼성자산운용 관계자는 “인플레이션 극복과 투자자의 안정적 자산증식을 감안해 실질 수익률을 낼 수 있도록 상품을 설계했다”며 “투자목표 달성을 위해 5년 이상의 장기투자를 고려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하다”고 설명했다.

두 펀드는 위험과 수익의 관계를 면밀히 분석하고 다양한 가능성을 고려해 목표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산출한다. 주로 한국과 미국에 상장된 ETF에 분산투자하며 시장 상황에 따라 비중을 탄력적으로 조정한다.

코덱스(KODEX), 아이셰어(iShare), 파워셰어(PowerShare), SPDR 등 유동성과 거래 규모가 큰 ETF 30개 내외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주식·채권·원자재·스마트베타 ETF 등 다양한 자산군을 폭넓게 포함한다.

김기덕 솔루션팀 매니저는 “5년 이상 장기투자로 인플레이션보다 높은 투자성과를 얻고자 하는 투자자를 위한 상품이다”며 “비용의 효율성, 매매 편이성, 운용 투명성 등 ETF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 최적의 EMP 전략을 실행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민아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