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4일까지 5박 8일 ‘지구 한 바퀴’ 일정, 체코·뉴질랜드 국빈 방문
G20 정상회의, ‘공정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컨센서스 구축’ 주제
한-아르헨티나, 14년 만의 정상회담…9년 만의 뉴질랜드 국빈 방문

문 대통령이 27일 오후 경기 서울공항에서 출국을 위해 이해찬 민주당 대표와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부터 12월 4일까지 5박 8일 일정으로 ‘지구 한 바퀴’에 이르는 해외 방문길에 올랐다.

이번 순방은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개최되는 G20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것이 핵심 일정이다. 하지만 이에 앞서 체코를 방문해 바비쉬 총리와 회담하고 현지 동포와 기업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또 뉴질랜드를 국빈 방문해 레디 총독과 아던 총리를 만날 계획이다.

따라서 27일부터 28일까지 체코, 29일부터 12월 1일까지 아르헨티나, 12월 2~4일 뉴질랜드를 방문하게 된다.

체코 일정을 마친 뒤 아르헨티나의 수도 부에노스아이레스로 향하게 될 문 대통령은 ‘공정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컨센서스 구축’을 주제로 30일부터 이틀간 개최되고 세계 경제, 일의 미래, 여성, 무역, 환경, 개발 등 각 분야에 대해 다섯 차례 회의가 열리는 G20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올해 10주년을 맞은 G20 정상회의는 글로벌 금융위기 대응을 위해 2008년에 출범했고 국제 경제 협력을 위한 최상위 협력체로서 자리매김해 왔다. 한국은 2010년에 G20 정상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G20 의제와 관련한 세계 경제 현안에 대한 한국 정부의 입장을 설명하고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지역과 세계 경제적 기회에 대한 G20 정상 차원의 관심과 지지도 요청할 계획이다.

이번 정상회의 주제가 한국의 핵심 정책 ‘다 함께 잘 사는 핵심적 포용국가’ 비전과 지향점이 같아 혁신과 공정, 포용성을 포괄하는 정책을 소개한다는 것이 청와대의 설명이다.

문 대통령은 세계 경제와 일의 미래 분야에서 세계 경제의 양극화,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 등 세계 각국이 공통적으로 안고 있는 도전 과제들에 대해 국제적인 정책 공조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한국이 추진하고 있는 정책 사례를 소개할 예정이다.

디지털 정보 격차 확대로 인한 또 다른 불평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인적 투자를 늘리고 사회안전망을 강화하는 정책 등도 설명한다. 지속가능개발과 기후변화 분야에서는 한국의 온실가스 감축과 에너지 전환 정책에 대해 소개하고 2010년 서울 정상회의 때 처음 논의된 개발 의제와 관련해서 2030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을 위한 한국의 참여와 기여 의지를 표명한다. 또 G20 차원의 공조 필요성도 강조할 계획이다.

이어 문 대통령은 G20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아르헨티나, 네덜란드, 남아공 등 주요국 정상들과 양자회담을 갖고 우호 협력과 실질 협력 증진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특히 마크리 아르헨티나 대통령과는 14년 만의 한-아르헨티나 정상회담을 진행하고 양국 간 포괄적 협력 동반자 관계 강화 방안을 협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아르헨티나에 거주하는 동포들과의 간담회도 갖게 된다.

G20 일정을 마친 후 문 대통령은 이번 순방의 마지막 일정으로 뉴질랜드를 방문해 레디 총독과의 면담 및 오찬, 아던 총리와의 정상회담에 이어 동포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청와대는 “이번 뉴질랜드 방문은 9년 만에 이뤄지는 한국 정상의 방문”이라며 “양국 간 우호 협력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 방안과 한국의 신남방정책과 뉴질랜드의 신태평양정책이 시너지 효과를 내면서 역내 번영과 평화에 기여할 수 있는 구체 협력 방안이 논의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문 대통령의 올해 정상 외교는 이번 순방을 통해 북미, 아시아, 유럽, 중남미, 대양주 지역에 걸쳐 다변화·다원화로 마무리될 전망이다.

파이낸셜투데이 강창우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