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 ‘곤 회장 후임 지명’ 통보…닛산 “지명 자격 없다” 거부의사 밝혀
닛산 ‘지분구조 변화 구상’…佛 정부 “변경시점 아니다” 일축
양측 경영권 쟁탈전, 갈수록 치열해 질 것 전망

카를로스 곤 르노-닛산자동차 회장. 사진=연합뉴스

카를로스 곤 르노-닛산자동차 회장이 자신의 보수를 유가증권 보고서에 축소 기재한 혐의로 지난 19일 일본 검찰에 체포된 후 르노와 닛산 간의 경영권 쟁탈전에 불이 붙었다.

일본 닛산자동차는 지난 22일 이사회를 열고 소득 축소신고 등의 혐의로 검찰에 체포된 카를로스 곤 회장의 회장직 해임안을 처리했다. 이에 르노와 닛산 측은 경영 주도권을 둘러싼 물밑싸움이 치열해지고 있다.

여기에 르노를 사실상 지배하고 있는 프랑스 정부가 가세하면서 르노와 닛산의 경영권 싸움이 프랑스와 일본 간 전선으로 확대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지난 22일 닛산 측의 곤 회장 해임에 닛산 최대주주인 르노는 닛산 이사회에 자신들이 곤 회장의 후임 회장을 지명하겠다는 의향을 전했다. 그러나 닛산 측은 이를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23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르노 측의 곤 회장 후임 지명 요구에 대해 닛산 측은 “르노가 후임 회장을 지명할 자격이 없다”고 반발했다.

이는 닛산 측 경영진이 르노와 닛산 간의 불공평한 주식 보유 지분 등을 개선해야 한다는 의지가 강한 점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 르노는 닛산의 주식 43.4%를 보유하고 있다. 닛산은 르노의 주식 15%, 미쓰비시자동차의 주식 34%를 각각 보유하고 있다.

프랑스 정부는 르노의 지분 15%를 보유하면서 연합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그런 만큼 닛산 측은 르노 측이 지명한 인사가 닛산 회장으로 취임하면, ‘불공평한 지분 구조개선’이라는 계획을 달성하기가 어려워질 수 있는 것이다.

사이카와 히로토(西川廣人) 닛산 사장은 르노와의 제휴관계를 계속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닛산 내부에서는 경영에 대해 르노 측의 영향력 행사가 너무 심하다는 불만이 팽배해 있다.

이와 관련해 로이터는 르노가 ‘곤 회장 해임 보류’ 요구도 했지만 닛산 측은 이를 강행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닛산 경영에 대한 르노의 관여 문제를 둘러싸고, 양측 간 논란의 골이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실제 닛산 내에서 르노 지분 확대 등을 통해 불평등한 지분구조를 개선해야 한다는 움직임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프랑스 정부는 즉각 가능성을 차단하는 등 ‘르노-닛산 연합’의 향후 경영 주도권을 놓고 갈등이 본격화되는 양상을 띄고 있다.

로이터에 따르면 프랑스 대통령실인 엘리제궁 당국자는 지난 22일(현지시간) “우리는 현재 닛산이 르노에 대한 지분을 늘리는 등의 소유관계 또는 기업연합의 변경을 시도할 시점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밝혀왔다”고 말했다.

브뤼노 르메르 프랑스 경제장관과 세코 히로시게(世耕弘成) 일본 경제산업상은 지난 22일 회담을 하고 “르노-닛산 연합이 협력관계를 유지하기를 양국 정부는 강하게 지지한다”는 공동성명을 냈다.

그러나 이런 공식 입장과 달리 르노 경영의 키를 잡고 있는 프랑스 정부는 닛산에 대한 르노의 지배를 더욱 공고히 하려하고, 닛산은 지분구조 개선을 통해 홀로서기를 시도하고 있어 양측 간 경영권 경쟁은 갈수록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투데이 제갈민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