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컨설팅사 통해 인력축소안 제시 받아
카드업계, “인력감축 당장은 없어”…불안감은 여전
카드사 노조·소상공인단체 ‘을의 갈등’서 공동요구안 당국에 제출키로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6일 오전 열린 국회 정무위 전체회의에서 2019년 예산안 관련 질의를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금융당국의 카드수수료 체계 개편안 발표가 임박한 가운데 당국의 1조원 규모 수수료 인하 압박으로 카드업계가 대규모 구조조정을 단행할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실제로 현대카드는 올 상반기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의 경영체질 개선 컨설팅 작업을 통해 인력을 축소해야 한다는 안을 제시받았고 감축 규모는 현대카드에서 200명, 현대캐피탈과 현대커머셜에서 각각 100명을 목표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 상반기 기준 현대카드, 현대캐피탈, 현대커머셜의 정규직 규모는 각각 1775명, 1855명, 469명이다.

일각에서는 이번 컨설팅 의뢰가 인위적인 구조조정을 앞둔 명분쌓기라는 지적이다. 일반적으로 구조조정은 민감한 사안으로 외부 전략 컨설팅사에 컨설팅을 의뢰해 ‘감원 명분’을 만들며 이번 BCG의 인력감축 제시는 사실상 현대카드의 대규모 구조조정이 임박했다는 신호로 해석된다.

또 컨설팅을 받을 때 클라이언트의 의도나 방향을 컨설팅사가 어느 정도 감안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향후 현대카드의 구조조정이 더욱 먼 이야기만은 아니라는 것이다.

이런 시각에 대해 현대카드 관계자는 “400명의 인력을 감원해야 한다고 컨설팅사가 제시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면서 “현재 언론에서 언급되고 있는 컨설팅사의 400명 인력감축 제시설은 내부적으로도 정확한 인원이 공개된 적이 없는 것인데 어떤 경로로 정확한 인원이 언론에 나온 것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어 “현대카드는 현재 인력감축을 고려하지 않고 있으며 앞으로도 인력감축 계획은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못박았다.

다른 카드사도 대규모 인력감축은 없을 것으로 예상했다.

업계 1위 신한카드는 올해 1월 이미 200여 명의 희망퇴직을 실시했기 때문에 추가적인 인력감축은 힘들고 삼성카드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업무 복귀와 일자리 창출 관련해 정부에 대한 협조정책으로 당장의 인력감축은 힘들다.

롯데카드도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8개월의 수감생활을 마치고 경영 일선에 복귀하며 앞으로 5년간 50조원의 신규 투자와 7만명의 일자리 창출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힌 바 있어 인력감축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 비씨·우리·국민카드 등도 예정된 인력감축은 없다는 입장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카드사 노동자들의 우려는 계속되고 있다. 이달 초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카드사노동조합협의회는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카드노동자 생계보장 및 고용불안 해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전광원 전국신용카드설계사협회장은 “신용카드 수수료 인하 정책으로 카드업계는 구조조정 등 생계를 위협받고 있다”며 “정부의 지나친 시장 개입으로 카드 산업의 희생만 강요되는 정책은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13일 오후 서울 광화문 세종로공원에서 열린 불공정 카드수수료 차별철폐 1차 자영업 총궐기대회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또 금융권에 따르면 카드사 노조로 구성된 금융공동투쟁본부 카드분과(카드노조)와 한국마트협회 등 상인단체 20여 개로 구성된 불공정 카드수수료 차별철폐 전국 투쟁본부(소상공인단체)는 차등수수료제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번 주말까지 공동요구안을 최종 확정하고 이를 금융당국에 전달할 예정이다.

카드사 노조와 중소상인 단체가 함께 논의한 공동요구안에는 영세·중소가맹점에 우대수수료율을, 대형가맹점에는 수수료 하한선을 적용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당국의 카드수수료 개편안 발표를 앞두고 장외 투쟁을 벌이며 ‘을의 갈등’을 빚었던 양측은 공멸은 안 된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 그만큼 현 상황이 생존권을 위협할 만큼 중대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카드노조와 중소상인 단체가 합의를 이룬 요구안이 금융당국이 추진하는 카드수수료 인하 정책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업계의 관심이 쏠리는 동시에 당국이 이해관계자들이 마련한 대안을 배제하기는 힘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한편 금융위는 여신협회 등 관련 기관과 카드수수료 최종 원가 산정 결과 발표를 위한 막판 작업을 진행 중이다. 최종 결과는 이르면 다음 주 늦어도 이달 안에 발표된다.

파이낸셜투데이 이진명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