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 말리부 부분 변경 모델 26일 공개…신규 터보 엔진 탑재
한국지엠, 말리부 부분 변경 모델 26일 공개…신규 터보 엔진 탑재
  • 제갈민 기자
  • 승인 2018.11.13 1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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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최첨단 신규 엔진 최초 적용
사진=한국지엠
사진=한국지엠

한국지엠(GM)은 오는 26일 제너럴모터스(GM)의 신규 터보 엔진을 탑재한 ‘쉐보레 말리부 부분 변경 모델’을 공개한다고 13일 밝혔다.

한국지엠은 말리부 부분 변경 모델을 통해, GM의 최첨단 엔진 기술로 완성된 신규 터보 엔진을 글로벌 최초로 공개한다. 말리부에 장착되는 신규 터보 엔진은 GM의 차세대 글로벌 터보 엔진 라인업 중 하나로, 실린더 마찰 개선 기술과 최첨단 온도 제어 시스템을 통해 열손실을 줄이고 동력 전환율을 향상시켜 효율성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GM은 더 높은 효율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니즈와 더욱 강화되는 전 세계 환경규제에 맞춰 터보기술을 활용해 엔진 ‘라이트사이징(Rightsizing)’ 기술 개발에 매진해왔다.

실제 GM은 미국에서 판매되는 차종의 터보엔진 적용 비율을 2010년 5%에서 작년 50%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한국 시장에서는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를 제외하고 말리부를 포함한 쉐보레 차종의 절반 이상에 터보 엔진을 장착하며 터보 엔진의 대중화를 이끌고 있다.

엔진 라이트사이징의 핵심은 터보차징(Turbocharging) 기술이다. 터보차저는 엔진 실린더 안에 더 많은 공기를 넣어, 더 높은 배기량의 자연흡기 엔진과 같이 더 많은 공기와 연료를 처리할 수 있게 한다. 이는 엔진에서 연료 연소 시 발생하는 고압‧고열의 배출 가스를 압축해 더 높은 밀도의 공기를 엔진 실린더 내에 다시 강제로 주입함으로써 엔진의 출력을 향상시키는 방식이다.

신규 터보 엔진은 경량 알루미늄으로 블록과 헤드를 제작해 엔진 무게를 줄여 차량의 효율성 향상에 일조한다. 알루미늄 블록은 고압주조방식으로 만들어져 알루미늄 베드플레이트와 함께 엔진의 내구성을 높이고 진동은 줄인다.

한국지엠 관계자는 “터보차저와 연료 직접 분사시스템(SIDI), 가변 밸브 타이밍 기술을 통해 불필요한 연료의 낭비를 줄였다”며 “고성능과 고효율 사이에서 최적의 균형을 이끌어냈다”고 설명했다.

쉐보레 말리부의 부분 변경 모델은 오는 26일 사전 계약 개시와 함께 미디어 대상 공개행사를 통해 국내 첫 공개될 예정이다.

파이낸셜투데이 제갈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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