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진·청진항 개발…북한 경제재건 기대
부산·인천 등 항만도시 TF팀 구성, 사업 추진 박차

나진항. 사진=연합뉴스

남북경협으로 사회간접자본(SOC) 개발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북한 주요 도시들은 대부분 해안지역에 위치해 항만 개발을 통한 접근성 확보가 경협 초기 중책으로 꼽힌다.

그중 나진·청진항은 북·중·러 접경지역에 인접해 유라시아대륙의 물류거점 역할로 발돋움할 것으로 기대가 모아진다. 남북관계가 진전되면서 대북제재 철회까지 언급되고 있어 나진·청진항을 중심으로 한 경제재건이 더 중요한 사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나진항은 부산과 연결돼 1973년부터 중국 선박을 이용한 한·중 교역이 이뤄지기도 했다. 1995년 11월에는 나진·부산 정기선 운항 개통에 이어 2008년 4월에는 북한국적 정기 화물선이 부산항에 첫 입항, 그 해 21차례 이상 오간 바 있다.

나진·부산 구간의 남북항로 노선이 순조롭게 운항하는 듯했으나 2010년 천안함 사태 이후 현재까지 교역은 대부분 중단된 상태다. 통일부에 따르면 나진항이 북한의 해상무역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9.3%로 집계됐다.

청진항은 북한에서 두 번째로 큰 무역항으로 해상무역의 24.2%가 이뤄지는 곳이다. 이곳 항만은 대륙 철도망과의 연계가 상대적으로 수월해 중국 및 러시아 수출입화물 중계기지로서의 발전 가능성이 크다.

해당 항만에서는 최대 2만 톤급의 선박이 접안 가능하며 연간 하역능력이 800만톤의 규모에 달한다. 이 때문에 항구·물류시스템·산업단지 등을 복합 운영함으로써 경제특구로 발전시키기에 적합하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은 나진·부산 컨테이너 항로 개설을 통해 동북 3성을 타깃으로 한 남북항로가 활성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나진·청진항을 중심으로 개발할 경우 중·러에 집중된 북한의 경제 의존도를 한국과 전 세계로 확대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북한 대부분 항만은 현대항만으로서의 시설이 미비하다.

북한은 1980년대 이후 나진·선봉·청진 등을 자유무역항으로 지정했다. 이후 확장 공사를 진행했지만 장기간 경제난으로 인해 항만 재정비가 제때 이뤄지지 않아 현재는 낙후된 상태다.

해당 항만들은 ▲부두면적 협소 ▲하역설비 및 창고 등 배후시설 노후화 ▲전용부두시설 부족 ▲무역항관리운영 시스템의 자동화 부진 ▲항만 배후 교통시설 부족으로 낮은 물류 효율성 등으로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남북한 항만 인프라 투자의 중요성을 인식한 한국의 각 항만도시는 현재 TF팀을 구성해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달 29일 부산항만공사와 물류 기업들은 한·중·러 복합물류 경로 활성화를 위한 ‘북방물류개척단’을 구성해 환동해안권 물동량 증대방안을 논의했다.

이들은 블라디보스토크와 하얼빈에서 현지기업을 초청해 부산항 홍보 및 해외 기업유치를 위한 투자환경설명회를 열었다. 이보다 앞선 2016년에는 러시아 극동지역과 중국 동북2성에 개척단을 파견해 부산항 홍보 및 북방지역 진출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밖에 인천항만공사는 5월 ‘남북경제협력TF’를 구성해 전문가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지속적 업무 수행을 통해 남북 교역 방안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동해와 울산은 각각 건설자재·장비운송·관광자원항로 개설 등을 중심으로 한 남북 교류 방안 모색, 남북 교류 기금 마련에 관한 조례 개정 등에 앞장서고 있다.

민경태 여시재 한반도미래팀장은 KDI 북한경제리뷰를 통해 “청진 산업단지를 남북한 공동으로 개발해 북·중·러 3국을 항만·도로·철도로 연결하는 복합 물류 허브로 육성해야 한다”며 "한반도 특성상 해안도시와 항만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정부 추진 한반도 신경제구상에서도 환동해 경제협력 벨트와 환황해 경제협력 벨트가 큰 축을 이룬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 광역경제권은 최소한 한 개 이상의 거점 항만을 선정해 해양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 북한이 제시한 27개의 경제특구·개발구가 대부분 동해안·서해안·압록강·두만강 주변의 접경지역에 위치해 있는 것도 이 같은 이유다”고 설명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민희 기자

출처:‘북한 해운항만 물류체계 구축을 위한 협력방안’ 보고서 및 북한정보포털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