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미안 가든 스타일, 가든 워크 등 차별화된 조경 선보여

래미안 장전 전경. 사진=삼성물산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시공한 래미안 장전이 ‘제9회 대한민국 조경문화대상 시상식’에서 공동주택부문 1위인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5일 밝혔다.

재9회 대한민국 조경문화대상은 한국조경학과가 주관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조경상으로 격년으로 실시된다. 공동주택·공원·생태·정원 등 총 4개 분야의 수상작을 선정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조경 전문가 심사위원단의 평가 외에 국민 참여 평가단의 심사점수가 반영됐다. 약 5000여명이 이번 심사에 참여했는데 삼성물산은 전문가와 국민참여단 모두에게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전했다.

래미안 장전은 부산시 금정구 금정로 20 일대에 들어선 총 1938세대의 재개발 단지로 지난해 9월 준공됐다.

해당 단지에는 입주자의 다양한 활동이 가능한 정원 ‘래미안 가든 스타일’이 적용됐다. 이는 감상·휴식·모임·파티·생산·교육 등 6가지 활동을 고려한 정원 모듈로 부산 최초로 래미안 장전에 선보인 것이다.

단지 중심부에는 가족·이웃이 함께할 수 있는 ‘가든 워크’가 도입됐다. 가든 워크는 잔디광장·멀티폰드·야외카페·바닥분수 등이 설치된 약 200m 길이의 조경 공간으로 단지 중심부에 직선으로 길게 배치돼 주민들의 산책로가 되는 동시에 단지 내 바람길 역할도 담당한다.

래미안 가든 스타일은 지난해 세계조경가협회(IFLA) 상을 수상한 바 있는데 올 9월 분양한 동래 래미안 아이파크에도 도입될 예정이다.

파이낸셜투데이 배수람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