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타워 전경. 사진=연합뉴스

LG유플러스가 K-IFRS 1115호 신수익회계기준 올 3분기 매출이 2조9919억원, 영업이익 2281억원을 달성했다고 1일 공시했다.

영업이익은 2조3256억원을 기록했고 단말수익은 6662억원을 달성했다. 영업수익 중 무선수익과 유선수익은 각각 1조3508억원, 9644억원으로 집계됐다.

구(舊)회계기준 총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6% 감소한 3조402억원 영업이익은 같은 기준 1.2% 하락한 2조3495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4% 증가한 2320억원이다.

영업수익 중 무선수익은 선택약정 가입자 증가 및 할인율 상승 영향 등으로 작년 동기 대비 5.3% 감소한 1조3325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총 순증 가입자 29만4000명, LTE 가입자 역시 전체 무선가입자의 93.9%에 달하는 1311만3000명으로 양질의 가입자 증가 추이를 이어가면서 무선수익 하락 요인을 상쇄했다.

LGU+는 ▲국내 최초 데이터 제공량과 속도 제한을 두지 않는 ‘속도·용량 걱정 없는 데이터 요금제’ ▲업계 단독 24개월 지원‘ 중고폰 가격보장 프로그램’의 선제적 출시 ▲U+프로야구 ‘AR입체중계’ 등 차별화된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 제공 등이 무선가입자 성장으로 이어진 요인으로 판단했다.

유선수익은 홈미디어 수익 증가 영향 등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8% 상승한 9983억원을 기록했다. 유선수익은 홈미디어 수익(IPTV·초고속인터넷·인터넷전화), 기업 수익(전자결제·기업메시징 등의 e-Biz·전용회선·전화)을 합산한 수익이다.

유선수익 중 홈미디어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15% 상승한 5170억원으로 나타났다.

홈미디어 수익 증대는 작년 동기 대비 13.9% 증가한 390만8000명의 IPTV 가입자 및 작년 동기 대비 6.4% 증가한 401만명의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성장에 영향을 받았다.

특히 IPTV 수익은 역대 최고 분기 매출인 2530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작년 동기 대비 31.5% 증가한 수준이다.

LGU+는 지난 8월 유아서비스 플랫폼 ‘U+tv아이들나라’에 AR·AI 기능 및 유아·부모 전용 콘텐츠를 강화한 2.0 버전을 선보였다. 구글의 AI 음성비서 기술인 ‘구글 어시스턴트’를 UHD 셋톱박스에 탑재해 서비스 차별화에 성공했다는 평가다.

기업 수익은 일회성 매출 효과 소멸 등으로 지난해 같은 분기보다 6.1% 감소한 4813억원이다. 올 3분기 마케팅비용은 시장안정화 영향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4.2% 줄어든 5286억원이 잡행됐다. 새 회계기준 4989억원이다.

LGU+는 4분기 IPTV 및 모바일 IPTV에 빅데이터 기반 고객 맞춤형 UI 개편, 글로벌 드라마 콘텐츠 수급으로 미디어 혁신을 지속하며 수익 성장세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이어 5G 시대 핵심 콘텐츠로 소비자들이 발전된 기술 혜택을 충분히 누릴 수 있도록 한다는 전략이다.

이혁주 LGU+ CFO는 “3분기 LGU+는 성장이 쉽지 않은 환경에서도 양질의 무선가입자 확보와 효율적 비용 집행으로 연간 손익개선과 시장점유율 확대 성과를 달성했다”며 “전략적 제휴를 통한 미디어 서비스 고도화와 선제적 5G 서비스 출시로 연초 수립한 경영목표를 초과달성하며 주주가치 제고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배수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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