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판지·화장지 최신설비 등 생산시설 견학
인도 시장 진출 확대 및 한·인도 제지산업 교류 활성화 기대

인도펄프제지연합회 방문단이 깨끗한나라 청주공장 견학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깨끗한나라

생활용품기업 깨끗한나라는 지난 25일 인도펄프제지연합회(IPPTA, Indian Pulp Paper Technical Association) 소속 제지기업 대표단과 ‘중앙펄프제지연구소(CPPRI, Central Pulp&Paper Research Institute) 연구국장 등 약 30여 명이 깨끗한나라 청주공장을 방문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방문은 국내 기업의 인도 진출 확대 및 한·인도 제지산업 교류 활성화를 위해 추진됐다.

인도펄프제지연합회 소속 제지기업 대표단과 중앙펄프제지연구소 연구국장은 백판지 생산설비뿐만 아니라 최신설비에서 생산하는 촉앤감·깨끗한나라 등 화장지 제품, 아기기저귀 보솜이·여성용품 메이앤준의 생산 과정을 살폈다.

인도펄프제지연합회는 1964년 설립돼 글로벌 제지산업 트렌드를 선도하기 위한 정보 교류와 제지업체 관계자들의 사업 아이디어를 공유하기 위해 만들어진 비영리 단체다. 인도 내에서 매년 대형 컨벤션 개최와 지역 세미나 개최를 통해 제지산업 트렌드를 공유하고 있다.

인도펄프제지연합회 소속 제지기업 대표단 측은 “최첨단 설비를 갖춘 생산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한국의 제지산업에 대해 많은 이해를 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양국가의 제지산업 발전을 위해 활발한 교류를 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깨끗한나라 관계자는 “인도 측에서 온 방문단이 청주공장을 방문한 것은 지난해에 이은 두 번째로 깨끗한나라 제지 생산 시설에 높은 관심을 보여줘 기쁘다”며 “앞으로 인도 시장 진출 확대와 한·인도 제지산업 교류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한편, 깨끗한나라 청주공장은 약 33만㎡의 규모로 제지와 화장지, PAD류의 제품을 생산해 국내외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깨끗한나라는 52년의 제지 생산 노하우와 최첨단 생산시설로 연간 42만 톤의 백판지를 생산하고 있으며 백판지 생산량의 절반가량을 미국, 일본, 중국 등 40여 국에 수출하고 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민희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