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 투 폰’, ‘카드 투 폰’, ‘링크 결제’, ‘QR결제’ 등 다양한 결제 가능

정성민 하나카드 디지털사업본부장(오른쪽)과 오창석 한국엔에프씨 부사장(왼쪽)이 ‘앱투앱서비스’ 공동사업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사진=하나카드

하나카드가 스타트업 발굴·육성의 일환으로 한국엔에프씨와 지난 15일 한국엔에프씨 본사에서 ‘앱투앱 서비스’ 시행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양사가 공동 협력하기로 한 ‘앱투앱 서비스’는 ▲가맹점주와 고객의 스마트폰을 마주대면 결제가 이뤄지는 ‘폰 투 폰’ ▲가맹점주의 스마트폰과 고객의 카드를 마주대면 결제되는 ‘카드 투 폰’ ▲온라인쇼핑 시 결제 링크로 접속한 후 스마트폰에 카드를 접촉하는 ‘링크 결제’ ▲가맹점주의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생성, 고객의 스마트폰으로 코드를 읽음으로써 결제가 이뤄지는 ‘QR코드 결제’ 등 모바일 기반의 다양한 결제 서비스를 지원한다.

‘앱투앱 서비스’를 위해 가맹점은 전용 앱만 설치하면 되고 이용자들은 기존의 하나카드 1Q Pay 앱 또는 카드만 있으면 된다. 향후 ‘앱투앱 서비스’가 활성화되면 영세자영업자·소상공인들의 카드단말기 유지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이용자들은 다양한 결제 방식으로 결제하면서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카드 혜택도 누릴 수 있다.

특히 ‘앱투앱 서비스’는 기존에 카드결제가 원활하지 않았던 이동판매(길거리 포장마차), 배달 결제, 전통시장 등에서도 사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를 활용한 온라인 판매시장에서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파이낸셜투데이 이진명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