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조원+α, 민간 대규모 투자 프로젝트 조기 착공
투자촉진 위한 금융지원 15조원
주거·환경·안전 등 공공인프라 투자 확대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 사진=연합뉴스

정부는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고용·경제상황에 따른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기업들이 내년 상반기까지 2조3천억원 이상을 공장증설 등에 투자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는 일자리 직결 기업투자 부진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행정처리와 이해관계 조정을 서두른다.

중소·중견기업은 15조원 규모의 시설투자를 정책금융기관을 통해 연내 지원받게 된다.

정부는 중소·중견기업의 산업구조 고도화와 시설투자를 지원을 위해 산업은행과 기업은행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가동할 예정이다. 시설투자 소요자금의 약 80%는 대출·출자 등을 통해 리스크 분담과 소요자금 저리 지원을 꾀한다.

경남 창원 지역은 관계기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스마트산단 구축에 착수한다. 아울러 유턴 대기업을 대상으로는 세제·보조금·입지지원에 나선다. 해외 사업장을 청산하거나 유지·축소하고 국내로 돌아온 기업에게는 최대 100억원의 입지설비보조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주요 공공기관 투자는 내년 8조2000억원 확대될 전망이다. 공공기관의 주거·환경·안전·신재생에너지 분야 투자를 올해 17조9천억원에서 내년 26조1000억원으로 확대한다.

정부는 경영평가에 사회기반시설투자와 개방도를 반영해 투자확대를 유도하고, 공공투자 프로젝트를 선정해 신속한 추진을 지원할 방침이다.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큰 공공투자 프로젝트는 광역권 교통·물류기반·전략사업 등이 있다. 선정된 신규사업은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등 혜택을 받는다.

파이낸셜투데이 김민희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