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장례식장, 수도권 집중…지방 거주 반려인 불편호소
방문 유해 수습·염습·개별화장·유골함 전달 대행…시간 절약 가능
한발 앞선 日 이동식 장례문화, 국내 도입 가능성은?
6월 지방선거 키워드 ‘반려동물’…2020년 총선은?

찾아가는 반려동물 장례서비스 ‘무지개다리’. 사진=무지개다리 홈페이지 갈무리

반려동물을 키우는 반려인의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시장규모도 자연스레 커지고 있다. 현재 반려동물 시장규모는 2조원 정도로 추산된다. 반려동물 시장이 다방면으로 급성장 하면서 반려동물과 관련된 신사업이 떠오르고 있다.

그 중에서도 ‘반려동물 장례문화’가 반려인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반려동물 장례문화는 함께 지내던 반려동물이 사망할 경우 사람과 같이 장례를 치러주는 것이다.

반려동물 장례문화가 생기기 전까지 반려인들의 다수는 반려동물이 사망할 경우 유해를 의료폐기물이나 생활폐기물로 처리하거나, 인근 야산에 매립하는 경우도 있다.

의료폐기물로 처리하는 경우는 동물병원에서 유해를 냉동보관하다 의료용 폐기물 처리업자에게 넘겨 병원에서 나오는 각종 의료용 폐기물, 다른 동물사체 등과 함께 폐기물 소각장에서 소각처리하게 된다.

생활폐기물 역시 반려동물 유해를 종량제 봉투에 담아 버리면 생활폐기물을 소각장에서 처리되는 방식이다.

그러나 자신과 함께 지내온 반려동물의 마지막을 잘 보내주고자 하는 반려인들이 늘어나는 등 반려동물에 대한 의식이 한층 성숙해지면서 반려동물 장례문화가 생겨나고 확산됐다. 반려동물 장례문화가 생겨나자 많은 반려인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반려동물 장례식장이 수도권 인근에만 집중돼 있어 지방에 거주하는 반려인들은 불편함을 호소하기도 했다.

지방 거주 반려인들의 불편을 해소해주고자 일부 반려동물 장례서비스 업체는 최근 ‘찾아가는 반려동물 장례서비스’를 시작하기에 이르렀다.

찾아가는 반려동물 장례서비스는 반려인이 키우던 반려동물이 사망했을 때 전화·모바일·인터넷 등으로 접수를 하면 장례지도사 자격을 보유한 전문가가 자택에 방문, 유해를 수습하고 추모·화장, 유골함 및 추모영상 제작 등 모든 과정을 대신해 반려인에게 전달해주는 장례서비스다.

현재 대구경북 지역에서 유일하게 찾아가는 반려동물 장례서비스 ‘무지개다리’를 운영하는 도호민 대표는 “반려동물이 죽으면 개별화장을 원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지만, 부족한 반려동물화장장으로 인해 멀리까지 이동하는 경우도 있다”며 “그 결과 많은 시간과 비용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있기도 하며, 시간과 비용 때문에 잘못된 사체처리방식을 택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도 대표는 “반려인들이 잘못된 사체처리방식을 택하지 않길 바란다”며 “반려인들이 반려동물의 개별화장 장례를 좀 더 편리하게 이용했으면 하고자 ‘무지개다리’라는 반려동물장례대행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반려동물 장례서비스와 관련해 한국반려동물협회 관계자는 “과거에는 반려동물이 죽었을 경우 화장을 하고자 할 때 반려인이 직접 찾아가야하는 어려움이 있었지만, 최근에는 자택까지 방문해 사망한 반려동물을 수습해 화장까지 대리로 해주는 업체들이 생겨나고 있다”며 “반려동물 장례문화와 관련해서는 일본을 벤치마킹해 따라가면 좋을 듯하다”고 말했다.

이어 “반려동물을 키우는 반려인은 점차 늘어만 가는데 사망하는 반려동물을 개별화장 할 수 있는 반려동물화장장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라며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국가가 일본의 반려동물 장례문화인 이동식 장례차량을 도입하는 것도 검토해 보면 어떨까”라고 말했다.

현재 일본은 스타렉스나 쏠라티 등 경상용차 내에서 추모부터 염습, 화장까지 가능하도록 차량을 튜닝 제작해 판매하면서 장례사업의 규모를 키워나가고 있다.

협회 관계자는 “최근 반려동물장례전문가 교육을 이수하는 사람들은 점차 많아지고 있는데 취업할 장소가 한정적이라 안타깝다”며 “우리보다 한발 앞선 일본의 이동식 장례문화를 받아들인다면 국가적으로는 취업 및 창업률 상승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며, 반려인들에게는 편리한 장례서비스 제공이 가능해 일석이조라고 판단된다”고 견해를 밝혔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아직 이동식 장례차량과 관련한 법안이 마련돼 있지 않다. 때문에 현재로써는 이동식 반려동물 장례차량은 불법으로 규명돼 있어 반려동물 장례 사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관련 법안 개정이 우선시 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지난 6월 지방선거 때 후보로 출마한 많은 정치인들이 반려동물 관련 산업지원 정책공약을 연이어 발표하면서 지방선거 키워드 중 하나로 ‘반려동물’이 거론되기도 했다. 이는 곧 다가올 2020년 총선에서도 1000만 반려인 표심을 잡기 위해 반려동물 관련 정책공약이 제시될 가능성도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파이낸셜투데이 제갈민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