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부총리, 과기부・산업부・고용부・국토부・중기부 장관 등과 ‘경제현안감담회’
수출·소비 증가세에도 기업의 설비·건설투자 부진 지속돼
단기간 내 개선 어려워…정상궤도 복귀 위한 정책 노력 강화 필요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국내 고용 상황이 양적인 측면에서 어려움이 계속될 전망이다.

기획재정부는 8일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과기부・산업부・고용부・국토부・중기부 장관 등 관계 장관들이 지난 9월 28일에 이어 8일 오후 12시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현안간담회’를 개최해 최근 경제 상황과 향후 정책 방향에 대한 후속 논의를 이어갔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부총리는 이날 최근 발표된 통계청의 8월 산업활동 동향, 9월 수출 등을 바탕으로 최근 경기·고용 상황을 점검하며 전반적인 수출·소비 증가세가 이어지고 있지만 기업의 설비·건설투자 부진은 지속되고 있다며 상용직 증가 등 고용의 질 개선에도 불구하고 일자리의 양적인 측면의 어려움은 9월에도 계속될 우려가 있다고 진단했다.

이에 참석자들 역시 이 같은 상황이 단기간 내 개선되기는 쉽지 않다면서도 우리 경제와 고용이 조기에 정상궤도로 복귀할 수 있도록 단계적 정책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기재부는 “각 부처가 소관 분야에서 보다 창의적이고 적극적으로 가용한 정책과 수단을 총동원해 현장에서 일자리가 하나라도 더 만들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며 “9일에는 9개 고용·산업위기지역 자치단체장들(거제시, 군산시, 목포시, 창원시, 통영시, 고성군, 영암군, 해남군, 울산시 동구 등)과 간담회를 개최해 일자리·투자 확대 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기재부는 “투자 활성화를 위해 중앙·지자체, 공기업 등 공공 부문이 선도적으로 투자를 확대하고 민간 투자 확대를 위해 정책금융·세제지원 등 다각적인 유인책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우리 경제의 성장 능력 확충을 위해서는 산업구조 고도화, 바이오, 헬스, 데이터, 공유승차·숙박 등 핵심 규제 개선, 관련 법안 입법 등 혁신성장을 가속화하겠다는 것이 기재부의 방침이었다.

기재부는 “시장과 기업에서 지속적으로 호소하고 있는 어려움을 해소하고 시장·기업의 기 살리기를 위한 정책적 노력을 보다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액션 플랜을 구체화해 경제현안간담회 등에서 추후 논의를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파이낸셜투데이 강창우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