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간 충돌 예상 ‘평양공동선언 후속 조치, 남북 교류 활성화 위한 입법’
바른미래당·평화민주당 ‘비준동의 찬성’, 자유한국당, 나홀로 반대
심재철, 2일 경제 분야 질의자로 나서 김동연 부총리와 정면충돌 예상

1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대정부질문에서 답변하는 이낙연 총리. 사진=연합뉴스

정기국회 대정부질문이 1일 재개됐다.

지난달 13일 정치 분야 대정부질문 이후 평양 남북정상회담과 추석 연휴로 중단된 지 18일 만의 재개이다.

여야는 외교·안보·통일 분야를 시작으로 2일 경제 분야, 4일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을 진행한다.

정치권에서는 여야 간 충돌이 곳곳에서 일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남북 관계, 경제 정책을 비롯해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의 재정 정보 무단유출을 두고 날을 세울 것으로 전망된다.

더불어민주당은 4.27 판문점 선언 비준동의와 평양공동선언을 위한 후속 조치, 남북 교류 활성화를 위한 입법 등에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송영길, 심재권, 이인영, 박주민, 민홍철 의원이 질의자로 나선다.

자유한국당은 평양공동선언에 비핵화에 대한 구체적인 조치가 없고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 분야 합의’가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사실상 포기한 것이라며 공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질의자는 유기준, 안상수, 정양석, 김성찬, 백승주 의원 등이다.

이날 대정부질문에서는 바른미래당이 주목을 받을 전망이다. 바른미래당이 판문점 선언 비준동의에 대해 찬성 쪽에 무게를 두는 것으로 예측돼 질의자로 나서는 하태경 의원의 발언이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측된다.

비준동의에 협조할 뜻을 공개적으로 내비친 민주평화당에서는 최경환 의원이 질의자로 나선다. 최 의원은 평화당 내에서도 비준동의에 적극 찬성하는 의원 중 한 명이다.

한편 2일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서는 최근 ‘재정 정보 무단유출’로 논란의 중심에 있는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이 최교일 의원 대신 질의자로 나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상대로 정면충돌할 것으로 예상된다.

파이낸셜투데이 강창우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