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김정은 위원장 ‘9월 평양공동선언’ 채택
김동연, 방북 수행단 제외 의혹…부동산보다 대외 메시지인 듯
기재부, 대북 제재 풀리면 본격 움직일 듯 ‘남북경협팀장, 예산 담당자’

임종석 비서실장, 문재인 대통령, 김동연 부총리(왼쪽부터).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9월 평양공동선언’을 채택한 가운데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남북경협에 대해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19일 오전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70분 동안 추가 정상회담을 가진 후 합의문에 서명하고 교환했다.

두 정상은 이날 “한반도를 핵무기와 핵 위협이 없는 평화의 터전으로 만들어나가야 하며 이를 위해 필요한 실질적인 진전을 조속히 이뤄나가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발표했다.

특히 두 정상은 상호호혜와 공리공영의 바탕 위에서 교류와 협력을 더욱 증대시키고 민족경제를 균형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실질적인 대책들을 강구해나가기로 했다며 남북경협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평양공동선언에 따르면 남북은 올해 안에 동·서해선 철도와 도로 연결을 위한 착공식을 갖기로 했다.

또한 조건이 마련되면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사업을 우선 정상화하고 서해경제공동특구와 동해관광공동특구를 조성하는 문제를 협의해나가기로 했다.

이에 김 부총리는 이날 전북 군산 고용·복지 플러스센터에서 “남북경협은 차분하고 질서 있게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동·서해선 철도와 도로 연결에 대해 김 부총리는 “대북 제재 등 선행 요건이 풀렸을 때를 가정하고 나온 것”이라며 “이번 정상회담에서 경제 문제는 주된 이슈가 아니었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의 이 같은 발언은 그동안 평양 남북정상회담 수행 명단에서 김 부총리가 제외된 것에 대한 의문이 풀리는 대목으로 읽혔다. 2000년 김대중 전 대통령과 2007년 노무현 전 대통령 방북 당시 재정경제부(기획재정부 전신) 장관이 수행원으로 방북했던 사례에 비쳐 김 부총리가 제외된 것에는 의문부호가 찍혔었다.

앞서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16일 브리핑에서 “김 부총리는 부동산 문제 대처와 추석 민심을 살필 것”이라고 말했지만 의문부호가 가시지 않았다.

이어 ‘청와대와 김 부총리 불화설’, ‘남북경협에 반대하는 김 부총리’ 등의 말들이 나왔다.

19일 평양 옥류관 오찬에 참석한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이에 대해 김경국 기재부 남북경협팀장은 “부총리가 북한을 방문하는 건 북한이나 국제사회에 잘못된 메시지를 줄 수 있다”며 문 대통령을 비롯해 북한을 방문한 팀이 남북정상회담에 집중하고 김 부총리는 대외 메시지를 담당한 듯하다고 분석했다.

또한 김 팀장은 “동·서해선 철도와 도로 연결 착공식은 대북 제재와 관련이 없지만 공사 자체는 대북 제재와 관련이 있다”고 말했다.

착공식은 국토부와 통일부가 진행하고 기재부는 대북 제재가 풀려 공사가 본격 시작될 경우 움직인다는 설명이었다.

김 팀장은 4년 동안 미국에서 경제를 공부한 뒤 올해 귀국해 6월에 남북경협팀장으로 인사이동했다.

기재부 과장급이 1년 이상을 맡는 점으로 미뤄 내년 초에는 남북경협이 본격 진행되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한편 ‘평양공동선언’은 남북 군사 분야에서도 합의서를 도출했다.

두 정상의 서명 직후 송영무 국방장관과 북측 노광철 북한 인민무력상(국방장관)은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 분야 합의서’에 각각 서명했다.

남북은 비무장지대를 비롯한 대치 지역에서의 군사적 적대 관계 종식을 한반도 전 지역에서의 실질적인 전쟁 위험 제거와 근본적인 적대 관계 해소로 이어나가기로 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강창우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