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처럼, 롯데제과, 롯데음료 '안 팔고 안먹어!'

 


[파이낸셜투데이=김미희 기자]골목상권살리기소비자연맹과 유권자시민은동은 스크린골프, 숙박업, 유흥음식업 등 80여 소상공인 단체 회원 200만명과 함께 16일부터 롯데그룹 제품을 무기한 불매하는 운동에 돌입했다.

전국의 모든 유흥주점과 음식점은 롯데의 대표 위스키인 `스카치블루'와 소주 `처음처럼'을 불매하는 운동에 나섰다.

이들 자영업단체는 지난 13일 국내 유통 1위 기업을 상대로 투쟁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롯데그룹에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말 한국체인스토어협회에 대형마트 의무휴업 준수, 신용카드 수수료 체계 개편 수용 등을 요구했다가 성과를 거두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에 60만개에 달하는 룸살롱, 단란주점, 노래방, 음식점은 롯데의 `스카치블루', `처음처럼', `아사히맥주'를 팔지 않기로 했다. 음료는 생수 `아이시스', `펩시콜라', `칠성사이다', `실론티', `2%', `옥수수수염차'를 불매하기로 했다.

`스카치블루'는 롯데의 주력 위스키로 `윈저', `임페리얼'에 이어 국내 시장 3위였으나 불매 운동으로 존폐의 갈림길에 서게 됐다.

소주 `참이슬'과 격전을 벌이는 `처음처럼' 또한 벼랑 끝에 몰리게 됐다. 주류 유통 특성상 유흥음식업에서 불매하면 판로가 급감하기 때문이다.

이들 단체는 가족과 시민단체 등을 합한 600만명을 규합해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빅마켓, 롯데슈퍼 등 유통 부문을 이용하지 않기로 했다. 롯데제과, 롯데칠성음료, 롯데칠성음료 주류 부문, 롯데리아 등도 불매 대상이다. 동네 슈퍼마켓도 롯데 과자와 아이스크림을 판매치 않게로 해 롯데그룹의 행보에 비상이 걸린 상태다.

이들 단체는 기존 회원업체 외에 외식업 분야를 비롯한 100여개 소상공인단체와 250여개 직능단체, 100여개 시민단체에 불매 협조 공문을 발송했다.

오호석 골목상권살리기소비자연맹 상임 대표는 "대형마트가 유통업에 뛰어들면서 상권의 절반 이상을 잠식해 생존에 위협을 받을 정도"라면서 "무리한 요구를 하는 게 아니라 대형마트가 의무 휴업을 지키고 카드 가맹점 수수료를 올려 상생하는 모습을 보여달라는 것뿐이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롯데 제품 불매 운동은 우리의 요구가 받아들여질 때까지 무기한 진행된다"면서 "롯데는 유통 1위 기업답게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