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유동성 부족 등으로 어려움 겪는 개인사업자 지원
대출 건수 40%, 금액 43.6% 증가…부실채권 발생 최소화

개인사업자대출119 지원 실적. 자료=금융감독원

국내 은행이 운영하는 ‘개인사업자대출119’로 올 상반기 채무상환 부담이 경감된 대출 건수와 대출금액이 각각 5798건, 4801억원으로 집계됐다.

금융감독원은 10일 “은행은 일시적 유동성 부족 등으로 채무상환에 어려움을 겪는 개인사업자를 지원하기 위해 ‘개인사업자대출119’를 운영 중”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국내 은행의 올 상반기 ‘개인사업자대출119’ 운영 현황에 따르면 대출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0.0%(1656건), 금액은 43.6%(1457억원) 늘어났다.

119제도는 개인사업자대출이 부실화되기 이전에 원리금 상환 부담에 대해 발생 전 또는 발생 후 3개월 이내 차주의 채무에 대해 만기연장, 상환유예, 금리할인 등을 지원해 부실채권 발생을 최소화하는 제도이다.

이는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경영애로를 겪고 있는 한계 개인사업자 등을 대상으로 금감원이 119제도를 적극 지원한 데 따른 것이다.

119제도는 2013년 2월 도입돼 현재 15개 국내 은행(수출입, 산업 제외)이 건전성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자율적으로 시행 중이다.

대출 규모별로 보면 5000만원 이하 소규모 대출에 대한 지원이 4202건으로 전년 동기(2896건) 대비 45.1% 증가(1,306건↑)했다.

전체 지원 건수 중 5000만원 이하 대출 비중은 2016년 66.4%, 2017년 69.3%, 2018년 72.5%로 계속 늘어나고 있다.

유형별 개인사업자대출119 지원 실적. 자료=금융감독원

지원 방식별로는 만기연장이 65.9%(3365억원)로 가장 높고 이자감면(30.6%, 1566억원), 대환대출(2.1%, 109억원), 이자유예(1.4%, 70억원) 순으로 나타났다.

이자감면 방식의 지원 금액·비중은 2017년 상반기 823억(22.3%), 하반기 1137억원(30%), 2018년 상반기 1,566억원(30.6%)으로 지속 증가해 이자 부담 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것이 금감원의 설명이었다.

금감원은 “119제도 도입 이후 상환 완료된 금액은 1조 418억원으로 총 지원액(2조9864억원)의 34.9%를 차지했다”며 “이는 지원 후 부실 처리된 금액 4416억원(14.8%)의 약 2.4배에 해당된다”고 말했다.

이어 금감원은 119제도가 일시적 유동성 부족을 겪고 있는 영세 자영업자 등의 위기 극복에 긍정적 효과를 주는 것으로 평가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강창우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