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핀테크-레크테크-섭테크 이어지는 혁신 생태계 조성”
AI 약관심사·전자금융사기 방지 알고리즘 개발 추진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사진=연합뉴스

금융감독원이 금융회사 IT시스템이 금융 관련 법규를 이해하고 준수하는 MRR(Macnine Readable Regulation)을 아시아 최초로 도입한다.

MRR은 금융규제를 기계가 인식할 수 있는 언어로 변환하는 것을 의미한다.

10일 금감원은 핀테크기업, 금융회사, 유관기관이 한자리에 모여 핀테크 전반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는 ‘핀테크 타운홀 미팅-핀톡’을 개최하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윤석헌 금감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급변하는 금융환경에 금융감독당국, 핀테크기업, 금융회사 모두 적극 대비해야 한다”며 “핀테크-레크테크-섭테크로 이어지는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레그테크는 규제(Regulation)와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IT기술을 활용해 금융규제 준수 관련 업무를 자동화·효율화하는 기법이다. 섭테크는 금융감독(Supervision)과 기술의 합성어로 최신 기술을 활용해 금융감독 업무를 효율적·효과적으로 수행하는 기법이다.

금감원은 레그테크를 활성화하기 위해 MRR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인공지능·빅데이터 등 IT기술 발전에 따라 금융서비스는 지능화·자동화되지만 금융규제는 복잡·다기화되면서 핀테크 기업 및 금융회사의 규제준수 부담이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금감원은 설명했다.

MRR 도입을 위해 컴퓨터 시스템이 스스로 금융규제를 인식하고 규제 준수 업무를 수행하는 파일럿 테스트를 올해 중 착수한다.

또한 효율적으로 효과적인 감독 능력 배양을 위해 섭테크 도입도 적극 추진한다.

이를 위해 ▲AI 약관심사 시스템 시범 구축 ▲금융감독 챗봇 시범 구축 ▲전자 금융사기 방지 알고리즘 개발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올해 중 파일럿 테스트를 통해 효과성을 검증하고 내년부터 실제 업무에 도입·활용한다.

한편, 이날 핀톡에는 120명의 핀테크 업계 관계자와 금융회사 직원이 참석했다. 이들은 핀테크 현장에서 느끼는 애로사항과 개선의견에 대해 윤석헌 금감원장을 비롯한 금감원 임직원 및 유관기관 관계자들과 자유토론을 진행했다.

윤 원장은 “핀테크 이슈 관련 최고 협의체인 ‘핀테크 전략협의회’와 ‘핀테크 현장자문단’을 통해 기업의 애로사항을 조속히 해결하고 새로운 금융서비스의 시장진입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민아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