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주민 조기정착 및 경제금융 지식함양 기여
금융·보험·신용·진로·창업 등 사례 활동으로 체험

사진=KB금융그룹

KB금융공익재단은 (사)미래한반도여성협회, KDI(한국개발연구원)과 MOU(업무협약)을 맺고 1일 북한 이탈주민을 대상으로 한 ‘KB경제금융교실’ 1기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3일 밝혔다.

KB경제금융교실은 북한 이탈주민의 경제금융 생활을 돕고 금융사고 피해를 예방하는 등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정착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열린다. 매년 2기에 걸쳐 약 100여명의 북한 이탈주민을 대상으로 각 12주 과정의 교육과 체험과정을 실시한다.

또 북한 이탈주민과의 사전 인터뷰를 통해 주제, 내용, 수준 등을 반영해 과정을 편성함으로써 교육에 대한 관심 및 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교육은 시장경제에 대한 이해 및 경제의 기본 개념 등을 올바로 이해할 수 있도록 강의와 게임 및 체험 수업 등으로 구성됐다. 대상자들의 금융 관련 지식과 취업에 대한 높은 관심을 고려해 금융, 보험, 신용, 진로, 창업 등 내용을 실제 사례 활동을 통해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옥원 KB금융공익재단 사무국장은 “대표적인 경제금융교육기관으로서 노하우를 가진 KB, KDI 두 기관은 앞으로도 다양한 계층을 위한 경제금융교육에 상호 협력해 그 중요성을 사회적으로 환기하고 체계적인 경제금융교육의 확산과 발전을 위해 협력 관계를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민아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