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A 도입으로 업무 생산성·정확성 향상 기대
이종 산업 간 연계 및 오픈이노베이션 확대 합의

사진=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29일 포스코와 포스코 ICT 판교 사옥에서 금융업무 자동화(RPA) 및 디지털 신기술사업의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RPA(로봇 프로세스 자동화)는 정의된 업무를 자동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솔루션이다. 금융업무에 RPA가 적용되면 단순 업무를 표준화해 자동으로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이에 사람은 보다 높은 부가가치의 창의적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다.

하나금융은 금융업무 자동화는 최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산업 전반의 화두가 되는 시점에서 대표적 업무 프로세스 혁신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하나금융 산하 IT 전문 관계사인 하나금융티아이와 포스코 ICT는 각사가 보유한 금융 IT 전문성과 RPA 솔루션 관련 노하우를 활용해 금융 RPA 확산을 위한 공동 사업을 추진한다.

또 양사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디지털 신기술 분야의 협업을 통해 이종 산업 간 연계 및 오픈이노베이션도 적극적으로 확대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하나금융티아이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금융업무에 최적화된 RPA 솔루션을 바탕으로 한 업무 생산성과 정확성의 향상을 가져올 것이다”며 “업무량이 경감될 직원들은 더욱 창의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포스코 ICT 관계자는 “스마트 매니지먼트는 초기 표준화 업무의 자동화 단계에서 한발 더 나아가 모든 업무영역에서 AI와 빅데이터에 기반한 판단과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차세대 ERP의 형태로의 진화와 발전을 추구하고 있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금융권에 최적화된 RPA 솔루션을 확보하고 그 적용 범위를 더 확대해나갈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민아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